플윙 멤버가 말하는 요즘 여행 #승무원 체험

플윙 멤버가 말하는
요즘 여행 #승무원 체험
리뷰

플윙 멤버가 말하는 요즘 여행 #승무원 체험

여행자가 승무원이 되어보다

플레이윙즈 멤버들의 여행 이야기

티웨이항공 크루 클래스

코로나19 시대에 요즘 다들 어떤 여행을 떠나고 있나의 궁금증으로 시작된 플레이윙즈 멤버의 여행 이야기! 이번에는 더 재미나고, 독특한 여행의 시간을 보내고 온 플윙 멤버가 있는데요. 비행기를 타보기만 했던 여행자가, 비행기에서 일하는 승무원이 된 여행기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 같이 살펴볼까요?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

몸으로 뛰는 플윙 비즈니스맨 🦸🏻‍♀️

플레이윙즈 사업팀 | 지니 🧞‍♂️

플레이윙즈 사용자분들에게 더 좋은 특가를 소개해 드리기 위해, 다양한 여행 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상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항공 특가뿐만 아니라 여행에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구상하고 있어요. 앞으로 더 플레이윙즈 기대해주세요!


독특한 체험을 하고 오셨다고요?

티웨이항공 크루 클래스 🧑🏻‍✈️

티웨이항공 크루 클래스 든든한 교관님들

이 체험을 하게 되면 제가 있는 업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보다 독특한 체험을 해 보고 싶었는데, 크루 클래스가 일반인 대상으로도 승무원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참여해보았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영상으로만 보던 비상탈출 미끄럼틀을 타보고 싶었답니다.

승무원들의 승무원💡
크루 클래스를 진행하는 교관님들은 실제 승무원을 교육하는 승무원이었어요. 제가 참여했을 때는 객실승무원의 훈련 평가 및 심사를 담당하는 교관님과 항공기내보안 전문 교관님이 진행해주셨답니다.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

티웨이항공 크루 클래스는 2020년에 완공된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일반 여행자들이 객실 승무원의 업무인 기내 안전과 기내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승무원을 꿈꾸는 분들부터 저처럼 재밌을 것 같아(미끄럼틀 타고 싶어서) 체험하시는 분들까지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티웨이항공 크루 클래스

  • 체험 가격 99,000원
  • 체험 일정 13:00-17:00, 약 4시간 소요
  • 체험 장소 서울시 강서구 하늘길 210 티웨이 항공훈련센터

크루 클래스 준비물 🧍🏻
체험에는 기내 서비스 실습 이외에 비상탈출과 같은 훈련도 포함되어 있어서 활동하기 좋은 바지와 운동화를 착용해야 해요.

크루 클래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신고합니다 🙋🏻‍♀️

입시 공부를 이렇게 했다면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전하게 교육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체온 측정과 손소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클래스를 시작하더라고요.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의 설명과 객실 승무원의 업무를 소개해 주셨어요. 승무원의 주요한 업무로 알고 있던 기내 서비스 보다 승객의 안전과 관련된 업무가 훨씬 많아 놀랐습니다.

지니의 꿀팁 🛩

티웨이항공 굿즈

크루 클래스 체험자 대상으로 티웨이항공 굿즈를 직원가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대요. 교육장 안에서 구매해야 할인이 되니, 항공사 굿즈를 모으시는 콜렉터 분들이라면 이곳에서 꼭 구매하세요!

비상장비 실습실

크루 클래스 소개를 마치고 바로 장소를 이동해 비행기 내에 실리는 안전장비들을 볼 수 있었어요. 객실 승무원들은 이 장비가 어디에 있는지,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데 기종에 따라 위치가 달라지기도 한대요. 위급상황을 통제하고,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승무원의 역할이기 때문에 승무원들이 장비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오버헤드 빈'이나 승무원 좌석 부근에 놓여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다른 훈련장으로 이동하며 본격적인 승무원 체험들이 시작됐어요.

잠시 알아두면 좋은 용어!🔠

  • 캐빈 크루 객실 승무원
  • 오버헤드 빈 좌석 위에 있는 짐칸을 오버헤드 빈이라고 한다.

가장 흥미로웠던 체험은 뭐였어요?

1️⃣
미지의 공간
기장실에 입성

기장실

살면서 정말 보기 어려운 조종실에 들어가 기장 자리에 앉아 이것저것 만져볼 수 있었답니다. 실제 항공기 장비가 구현되어 있어서 안전벨트 착용 알람을 켜보거나, 기내 방송 시스템을 통해 이륙 전 안전하게 여행지까지 모시겠다는 기장님들의 든든한 목소리도 따라 해볼 수 있었어요.

기장실의 비밀 🤫

똑똑똑

운항 중 가장 최우선시되는 것이 승객들의 안전이기 때문에 기장실 안전이 위협되면 엄청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대요. 그래서 기장실의 보안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기장실 문은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출입이 가능하고, 기장실 내 모니터로 문 앞에 누가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대요.

2️⃣
승객의 안전과 편안함을 위한
기내 서비스

앞으로 유심히 봐주세요

여행자들에게 승무원 업무라 하면, 바로 생각나는 기내 서비스를 체험해 봤는데요. 이륙 전, 승무원분들이 비상구 위치와 안전장비 사용법을 비행기 복도에서 설명하던 모습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늘 딴짓하느라 제대로 보지 않았던 장면인데 교관님을 따라 해 보니 마냥 흘려들을 만한 내용이 아니더라고요. 있으면 안 될 일이지만,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 구명조끼 사용법을 모르거나 산소마스크를 끼지 못하는 상황이 온다고 생각하니 아찔하더라고요. 체험을 하면서 덕분에 사용법도 익힐 수 있었어요.

기내서비스

다음은 식음료 서비스로 이어졌는데요. 간편한 서비스로만 생각했던 이 시간도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서비스 동선이 디테일하게 짜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또한 위생을 위해 컵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등의 모든 서비스 하나하나가 정교하게 구성되어 있더라고요.

서비스를 두 명이서 하는 이유 🧐
카트 무게가 있고, 바퀴로 움직이기 때문에 혼자 카트를 끌고 서비스를 하면 승객들의 안전에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앞사람이 카트를 당겨주고, 뒷사람이 밀어주면서 방향을 잡고 서비스를 한대요. 그리고 한 사람이 승객의 요구사항을 받을 때 다른 사람이 식음료를 준비해 승객들이 기다림 없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불안한 눈빛

승무원이 음료를 전달할 때 내 눈앞에 항공사 로고가 보였던 기억, 음료를 담아 준 컵은 물기 하나 없이 깨끗했던 기억이 서비스를 체험해 보면서 하나하나 떠오르더라고요. 내가 받았던 것들이 다 안전과,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위해 설계됐다는 걸 눈치챈 분이 있을까요? 뒤늦게 그 디테일에 감탄하여 저도 최선을 다해 따라 해 봤지만, 왜 음료를 기다리는 승객분의 눈빛이 흔들리는지...

안전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것 🙏🏻

👩🏻‍✈️ 창문 덮개 올려주세요
항공기 사고가 가장 많이 나는 단계가 이착륙 상황이래요. 창문 덮개를 모두 올리고 있으면 승무원뿐만 아니라 승객들도 외부상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올려두세요.

👨🏻‍✈️ 등받이, 테이블 원위치로 해 주세요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등받이가 젖혀져 있거나 테이블이 펼쳐져 있는 경우, 이동 통로가 막혀 빠르게 탈출하기 어렵대요. 그리고 위급상황에서 외부 충격을 덜 받기 위해 웅크린 자세를 취해야 하는데 등받이가 원위치에 있지 않을 경우 자세를 취하기 어려워 더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정확하지만 따뜻한
기내 방송

기내방송

객실 승무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내방송도 있지만, 승객들에게 여행의 설렘을 주기도 하는 기내방송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짧은 시간이지만 저도 잠깐 방송(?)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모든 승무원분이 기내방송을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알고 보니 기내방송 자격을 취득한 승무원만 방송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격 취득 조건은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중국어 방송까지 모두 가능해야 한대요. 왜 그렇게 깔끔한 발음과 정확한 전달력을 갖고 있는지 알게 된 시간이었어요.

4️⃣
승무원 존재의 이유
기내 화재 진압과 비상탈출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

대망의 미끄럼틀, 비상탈출 슬라이드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모든 훈련이 다 흥미로웠지만, 위급상황과 관련된 비상탈출 훈련이 가장 재밌었어요. 특히 다른 훈련도 마찬가지이지만, 실제 티웨이항공의 항공기 구조와 동일하게 훈련 장소가 구성되어 있어 더 실감 나는 상황에서 체험해볼 수 있었어요.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에는 비상탈출 실습실(미끄럼틀이 있는), 화재 상황에서의 훈련을 실습할 수 있는 화재진압 실습실, 그리고 위급상황에서 비상구를 열고, 닫아볼 수 있는 비상구 실습실까지 위기 상황에 따른 체험이 가능해요.

기내 화재 발생 🚨

기내 화재상황

기내 밖에서 벌어지는 상황도 맑은 날, 바다 위 등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하고, 기내는 화재 상황에 맞추어 연기, 불꽃도 조절이 가능해요. 그리고 크루 클래스에서만 경험하고 싶은 산소마스크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화재상황 훈련

기내에서 가장 화재가 많이 나기로 꼽히는 TOP5 장소는 갤리 오븐, 화장실, 오버헤드 빈, 승객 좌석, 리튬 배터리래요. 그중 리튬 배터리과 오버헤드 빈 화제를 화재진압 실습실에서 연출해 주셔서, 직접 기내 소화기로 화재를 진압해 봤습니다.

비상탈출 💺

비상구 무려 23kg

화재진압 체험을 마치자마자 승객들의 탈출을 돕는 훈련도 시작됐어요. 사실 크루 클래스를 체험하기 전에는 승무원의 주된 업무가 기내 서비스라고만 생각했는데요. 비상탈출 훈련을 하면서 왜 승무원이 우리 여행에 필요한 존재인지 알 수 있었답니다.

비상탈출넘버원

비상탈출 시, 승무원마다 50명의 승객을 90초 안에 탈출시켜야 한대요. 승객들도 공포감에 휩싸여 오히려 우왕좌왕하다 탈출이 지연될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정확하게 승객을 인도하고, 모두가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승무원에게 필수적인 업무라고 합니다. 저도 승객 인도를 하기 위해 충격 방지 자세를 취하라는 'Brace! 충격방지자세!' 라고 외치며 훈련을 했는데요. 실제 상황에서는 130㏈까지 소리를 내야 한다고 합니다.

비상탈출넘버원

승객이 비상구로 오기 전, 비상구를 개방해야 하는데 이 문의 무게가 정상 상황일 때도 무려 23kg라고 하더라고요. 근데 상공에서 비상탈출을 해야 할 때나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문이 비정상 상황일 때는 32kg까지 무게가 발생한대요. 직접 문을 열고 닫아봤는데 무게 때문에 중심을 잡기도 어렵고, 문을 여는 요령이 없어 문은 안 열리고 제 비명만 오픈됐습니다... 비상구를 열고 닫는 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승무원 시험의 주요한 평가 항목이래요.

비상구로 탈출하기 전 ✅
기장의 탈출 지시가 있기 전까지 승무원들은 각각 2인 1조로 나누어 승객들의 탈출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한 명은 복도에서 불안해 하는 승객들을 진정시키고, 다른 한 명은 외부 상황과 비상구를 확인하며 탈출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지 판단한다고 해요.

여기서 잠깐! 비상구 좌석의 역할

비상구 좌석

비상구 좌석 승객이 위급상황에 어떤 대처를 해야 하는지도 체험해 볼 수 있었어요. 다른 좌석에 비해 넓고, 여유로워서 자주 이용했던 좌석이었는데 위급상황 시, 승무원을 도와 승객의 탈출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더라고요. 실제 비상구 문을 세게 당겨 열었는데, 체험이니 해보았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절대 경험하고 싶지 않아요.

티웨이항공 크루 클래스

비상구 문이 열리면 비상탈출 미끄럼틀(슬라이드)을 타게 되는데요. 크루 클래스에 참여하게 된 결정적 이유, 미끄럼틀을 드디어 타볼 수 있었어요. 원래는 두 주먹을 쥐고, 팔을 뻗은 다음, 자리에서 미끄럼틀로 점프해서 내려와야 하는데, 미끄럼틀 속도가 매우 빨라 점프하지 않고, 제자리에 앉아 내려왔어요.

성공적인 체험

실제 타보니 속도가 정말 빨랐고, 실제 상황이라면 살기 위해서 점프해야 하지만, 망설여질 것 같았어요. 게다가 지금처럼 육지가 아닌, 바다라면 생각만 해도 너무 무서웠습니다. 교관님들은 덤덤하게 먼저 시연도 해 주시는데 괜히 든든하고, 멋짐이 가득 느껴졌습니다.

내려올 때 지켜야 할 자세 👊🏻
주먹은 쥔 채, 양팔을 앞으로 뻗어 내려와야 한대요. 그렇지 않을 경우, 내려오면서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플레이윙즈 멤버가 체험한 프로그램과 실제 상품 내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승무원 체험을 마친 소감도 얘기해주세요 👀

다음 여행은 다르게 시작

크루클래스

티웨이항공 크루 클래스를 경험하고 나니, 이제 다음 여행부터 모든 것이 다르게 보일 것 같아요. 예전에는 비행기에서 잠만 잤다면, 이제는 비행기에서 보내는 시간도 여행지를 바라보는 것처럼 호기심 가득한 눈과 마음을 가지고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행도 여행의 중요한 순간임을 느낄 수 있었고, 승무원이라는 직업을 체험하며, 승무원분들의 직업 정신에 감동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니의 마무리 꿀팁 🍯

일하고 먹는 커피는 꿀맛

티웨이항공 크루 클래스를 체험하는 분들에게 커피 쿠폰도 제공된대요! 크루 클래스 체험을 마치고 시원하게 커피로 하루를 마무리해 보세요!

플윙 사용자 단독 할인 ✅
PLWCR3 쿠폰코드를 복사해서 예약하세요!

크루 클래스 체험 알아보기


여행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