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더 좋은 하와이의 꽃, 레이
알아두면 더 좋은
하와이의 꽃, 레이
컬쳐

알아두면 더 좋은 하와이의 꽃, 레이

마음을 전하는 꽃목걸이 만들기

🤙🏻 알로하 하와이

하와이 꽃목걸이하와이 꽃목걸이

알록달록한 꽃들을 한 데 엮어 만든 꽃목걸이, 레이. 하와이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레이가 빠지지 않는다. 레이를 걸어주는 하와이안을 상상해보자. 마치 포옹을 하는듯해보이는 모습으로, 거기에는 환영의 의미와 다정한 애정이 담긴다. 레이를 만드는 사람들은 원하는 재료를 찾기 위해 기꺼이 숲속을 헤매고, 목걸이에 쓰일 식물을 직접 돌보기도 한다. 레이를 선물한다는 것은 하와이안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Mana(생명력과 에너지)'를 나누는 일이다. 하와이에서 레이를 만들고, 건네고, 받으며 모두 하나가 되는 기쁨을 느껴보면 어떨까?


레이의 의미 🌸

하와이 여행하와이 여행

하와이어로 Lei는 '목에 걸다'라는 뜻이다. 불의 여신 펠레가 여동생 히이아카로부터 레프아 꽃으로 만든 화환을 받은 이야기가 바로 레이의 기원이다. 배로 여행하던 1900년대, 호놀룰루항 주변에는 레이 가게가 많았다. 당시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던 사람들은 배가 오아후의 다이아몬드 헤드 근처를 지날 즈음 레이를 바다로 던지곤 했다. 그러한 풍습은 ‘하와이섬에 다시 돌아오고 싶은’ 마음의 표현이었다. 하와이안에게 레이란, 일상 속에서나 특별한 날에 빼놓을 수 없는 선물. 마음을 전하는 가장 보편적인 최고의 방법이다.

에티켓과 금기
✅ 에티켓 레이는 목에 거는 순간 그 사람의 일부가 된다. 그 때문에 한 번 착용했던 레이는 다른 이에게 벗어주지 않는다. 또한 레이 선물을 거절하거나, 걸어준 사람 앞에서 곧바로 벗거나, 쓰레기통에 넣는 건 매우 무례한 행동이다. 하와이안은 레이를 나무에 걸거나, 흙 위에 두고, 땅속에 묻어서 그것이 처음 생겨난 자연으로 돌아가도록 한다.

🚫 금기 레이를 주고받을 시 주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할라(판다누스)로 만든 목걸이는 임신한 여성에게 선물하면 안 된다. 다른 레이를 줄 때도 끝매듭을 짓지 않아야 한다. 매듭을 지은 레이는 태아에게 불길하다. 무덤에 놓을 레이는 목걸이처럼 닫지 않을 것. 레이를 만든 이에게 불운이 닥칠지 모른다. 또한 티 리프는 정치인들에게 낙마의 의미이니 선물은 삼가자.


하와이를 엮다

레이의 종류

하와이 레이 종류하와이 레이 종류

무엇이든 둥글게 감싸는 레이는 종류, 제작 방식에 따라 10달러부터 수만 달러까지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재료에 따라서는 프레시(Fresh), 그린(Green), 씨위드(Seeweed), 시드(Seed), 쉘(Shell), 페더(Feather) 등으로 불리는데 가장 일반적인 것은 짙은 컬러와 향을 즐기는 ‘프레시 레이’이다. 만드는 방식은 하나의 재료만을 사용하는 힐리(Hili), 매듭 모양이 체인과 비슷한 히푸우(Hipu'u), 재료를 추가해가며 엮는 하쿠(Haku), 재료를 겹쳐 배치하는 비늘 패턴의 후무(Humu), 두 줄의 꼬인 가닥으로 만들어진 밧줄 같은 힐로(Hilo)까지 다양하다. 보편적으로 알려진 쿠이(Kui)는 실과 바늘을 엮는 현대적 스타일의 통칭이다.

대대손손 물려주는 레이
귀중한 사연이 담긴 레이는 대대손손 집안의 가보로 전해지기도 한다.


레이 만드는 법

하와이 꽃 목걸이 만드는 법하와이 꽃 목걸이 만드는 법

보라색 꽃을 이용하는 오키즈 레이에는 튜브로즈, 크라운, 라우잎 등이 들어간다. 이 재료들을 하나씩 바늘로 통과시키며 밸런스를 맞추는 게 핵심이다. 꽃과 잎을 적당히 조절해가며 엮는 것이 포인트. 꽃을 통과시킬 시, 한가운데를 찌른다. 오키드 꽃은 가운데 부분이 단단하므로 2-3번의 바느질까지는 무리가 없다. 라우잎은 접은 부분에 바늘을 통과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식으로 바늘의 절반까지 꽃과 잎을 연결한 뒤 전체를 잡고 한꺼번에 실 쪽으로 밀어 내리며 천천히 완성해나간다. 자, 이제 사진으로만 보던 레이를 직접 만들어볼 시간이다.


레이 메이킹 클래스

레이와 강아지레이와 강아지

사랑과 영혼의 목걸이, 레이 메이킹은 하와이에서의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누군가에게 레이를 받거나 만들어 선물하는 순간, 당신은 하와이와 이어진다. '우리 같이 있어요, 마음을 나눠요.' 꽃을 한 땀 한 땀 정성스레 엮으며 알로하 스피릿을 느껴보자. 여러 문화 강좌가 열리는 와이키키 로열 하와이안 센터에서는 무료 레이 메이킹 클래스가 진행 중이다. 7세 이상의 누구든 참여 가능하여 현지인과 여행자들이 즐겨 찾는다. 무료 수업이라 해도 바구니에 꽃을 가득 채워 나눠주므로 풍성한 목걸이를 만들 수 있다. 한 회당 인원은 25명으로 제한되며,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기에 금방 마감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 방문하자.

로열 하와이안 센터 Royal Hawaiian Center

  • 레이클래스 매주 금요일 12:00-13:00
  • 주소 2201 Kalakaua Ave, Honolulu, HI 96815
  • 가는방법 와이키키 해변에서 도보 5분 소요
  • ✔️ 이외에도 쉐라톤 와이키키, 힐튼 하와이안 빌리지 등에서는 투숙객을 위한 무료 레슨을 진행하니 참고하자.

'레이 데이' 축제

하와이 레이하와이 레이

하와이에서는 1928년부터 매년 5월 1일마다 레이 축제가 열려왔다. 예부터 레이의 재료는 동물 뼈와 치아, 깃털, 과일, 조개나 소라 껍데기, 씨앗, 나뭇가지까지 무궁무진했다. 자연에서 구한 것들을 엮어 목, 손목, 발목, 머리, 등을 장식했던 고대 하와이안들. 그 시절 레이는 왕족의 치장 수단이자 악기였으며 의식을 행하는 도구, 평화를 상징하는 의미로 다양하게 쓰였다. 현대의 레이 축제에서는 섬마다 퍼레이드, 전통 하와이안 게임, 훌라 댄스 공연, 라이브 음악 연주, 레이 콘테스트, 전시회 등의 행사가 개최된다. 레이 만들기 대회에서 한 가지 꽃으로 엮은 것부터 각양각색의 재료로 구성된 꽃목걸이를 만나보면 어떨까. 참여자들은 레이를 직접 만들거나 마음에 드는 것을 따로 구매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축제에 빠질 수 없는 푸드 부스가 더해져 더욱 맛깔나는 행사이다.

🎉 레이데이 Lei Day

  • 날짜 매해 5월 1일
  • 시간 9:00-17:30
  • 메인장소 Kapiʻolani Regional Park, 3840 Paki Ave, Honolulu, HI 96815
  • 가는방법 와이키키 해변에서 도보 약 20분 소요
  • 참가비 무료

사랑의 동의어

꽃 목걸이꽃 목걸이

많은 의미를 가졌지만, 뭐니 뭐니 해도 하와이에서 레이는 사랑을 뜻한다. Lei는 시 또는 하와이 음악인 훌라멜레에서 '사랑하는 이'를 가리키기도 한다. "E lei kau, e lei ho`oilo i ke aloha(사랑이 여름부터 겨울까지 화환처럼 걸려 있습니다)" 즉, 사랑이 영원하다는 말이다. 하와이안은 아주 어릴 때부터 레이 만드는 법을 배우고 몸의 일부처럼 받아들인다. 자연스럽게 사랑을 전하는 방법을 체득하는 사람들. 이번 휴가에는 사랑의 향기로 꽃피는 하와이로 떠나보자. 혼자일지라도 결코 외롭지 않은 여행이 될 것이다. 이곳은 그야말로 사랑의 섬이니까.


여행 키워드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도시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