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윙 멤버가 말하는 요즘 여행 #안동편

안동 1박 2일 추천 일정

플윙 멤버들의 여행 이야기

안동여행안동여행

뜨거웠던 여름도 지나가고, 어느덧 선선한 바람 불어오는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짧다면 짧은 이 계절, 여행하기 딱 좋은 가을 여행지에 다녀온 플레이윙즈 멤버 분이 있는데요. 1박 2일이 아쉽지 않게 맛집, 카페, 인생샷 스팟까지 알차게 즐기고 왔다고 합니다. 어떤 여행을 다녀왔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

몸으로 뛰는 플레이윙즈 비즈니스맨 🏃‍♀️

지니지니

플레이윙즈 사업팀 | 지니

플레이윙즈 사용자분들에게 더 좋은 특가를 소개해 드리기 위해, 다양한 여행 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상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여행에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구상하며, 요즘에는 플윙에서 새로 선보이는 한정수량 타임특가 '윙즈오더'로 인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어요. 플레이윙즈와 윙즈오더, 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안동은 왜 다녀오셨나요? 🤔

여유를 찾아
떠난 여행이었지만 🤦🏻‍♀️

안동 여행안동 여행

최근에 매우 바쁜 일상을 보내다보니 머릿속이 펑, 하고 터질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비교적 한적한 여행지로 떠나고 싶었어요. 친구와 정말 오랜만에 떠나는 여행이어서 여러 후보지를 꼽아보았는데,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곳에 가보기로 했어요. 그렇게 저희는 고즈넉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안동으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다녀와 보니 안동은 마냥 심심한 여행지는 아니었어요. 쉬고 싶어서 떠난 여행이었지만 저는 어쩔 수 없는 열정맨...인가봐요. 평소 빠릿빠릿한 성격인데다, 시간을 들여 멀리까지 갔다고 생각하니 설렁설렁 쉬고 오기엔 아무래도 아쉽더라구요.(여유란, 나와 먼 것.) 그래서 이왕 간 김에 안동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다 하느라 빡빡한 일정이 되었어요. 결국 1박 2일을 가득 채운 일정으로 다녀왔지 뭐예요.

쉬고 온다던 지니님... 역시나...! 😂
24시간이 모자란 안동 여행 코스, 소개해주실래요?

1️⃣
옛 정취가
가득한 '하회마을'

안동 여행안동 여행

안동 하회마을에는 조선 시대 양반의 유교적 전통의 명맥을 이어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조선 시대 생활방식을 고수하며 이곳에서 실제로 거주하고 계시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하회마을을 돌아다닐 때는 큰 소음은 자제하며 다니시는 에티켓이 필요해요. 운이 좋으면 그런 모습을 좋게 봐주시고 마을 주민분들이 먼저 흔쾌히 같이 사진을 찍자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 사진을 찍을 때 안동 하회마을이 집성촌이라는 얘기를 듣고 여쭤봤더니, 마을 가구 70% 이상이 '풍산 류씨'라고 해요.

안동 섶다리안동 섶다리

하회마을 전경을 한눈에 👀

안동 여행안동 여행

안동 하회마을 부용대에서 내려다보는 전경은 낙동강 12경의 하나로 꼽히는데요. '부용'은 낙동강이 휘감은 하회마을의 모습이 마치 연꽃 같다고 하여 붙은 이름입니다. 하회마을의 명물, 섶다리를 건너서 약 20분이면 정상에 닿을 수 있으니 한 번쯤 올라보시길 추천해요.

안동 하회마을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남촌길 63
  • 운영시간 9:00-18:00
  • 입장료 성인 5,000원, 13-18세 2,500원, 7-12세 1,500원

2️⃣
담백함이 일품인
헛제삿밥 '까치구멍집'

안동 까치구멍집안동 까치구멍집

안동 맛집을 검색하다가 헛제삿밥이라는 이름을 보고 무슨 뜻인지 궁금해서 알아보니, 제사음식이랑 같은 재료를 넣어서 만든 비빔밥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고사리 등의 나물, 뭇국, 모둠전이 나오며 자극적인 양념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었어요. 특히 함께 나온 빨간 식혜는 처음 먹어보는 맛이었는데, 정말 특색있고 맛있었어요.

까치구멍집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석주로 203
  • 운영시간 11:00-21:00
  • 가격대 헛제삿밥 11,000원, 양반상 20,000원

처음 먹어보는 맛, 빨간 식혜 🥣
빨간 식혜는 꼭 맛봐야 할 안동의 향토음식이에요. 빨간색을 띠는 이유는 고춧가루가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일반 식혜와의 차이점으로 잘게 썬 무와 생강 등이 들어간다고 해요. 발효 식품이기 때문에 유산균이 풍부해서 소화에 좋다고 하니 꼭 맛보세요!

3️⃣
강제휴식!
카페에서 열정모드 'off'

안동 북카페 오프안동 북카페 오프

안동 북카페 off안동 북카페 off

빽빽한 일정에 함께 여행 온 친구의 얼굴이 점점 흙빛이 되어가는 게 느껴졌어요. 쉬는 여행이라고 해서 따라왔는데 사기를 당했다며... 어쩔 수 없이 강제휴식(?) 시간을 가질 겸 월영교 가는 길에 '오프(off)'라는 북카페에 들렀어요. 한옥 카페여서 내부가 편안하면서도 분위기 있고, 주변도 깔끔하고 고즈넉해서 좋았습니다. 카페 '오프'는 월영교 가는 길에 들러도 좋지만, 밤 9시까지 영업하니까 월영교에 갔다가 방문해도 시간이 넉넉할 거예요.

카페 오프(off)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성곡동 743
  • 운영시간 8:00-21:00
  • 추천메뉴 안동전통팥빙수 10,000원, 쑥떡와플 8,000원

4️⃣
사랑을 이어주는
애달픈 다리 '월영교'

안동 월영교안동 월영교

야경 명소로 유명한 월영교 또한 안동 여행의 필수 코스인데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월영교를 걸으면 영원히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어요. 그 유래는 4백 년 전 조선 시대에 쓰인 애틋한 편지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아내가 죽은 남편에게 쓴 '원이 아버지에게'로 시작하는 이 편지는 SNS에서도 화제였던 적이 있어서 저도 읽어봤어요. 그 애달픈 편지 구절들을 떠올리며 밤의 월영교를 걸으니 보이는 풍경이 사뭇 다르게 느껴졌습니다. 이번 여행에서는 친구와 방문했지만(흑!) 다음번에는 꼭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오고 싶어요.

안동 월영교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명륜동 석주로 203

월영교에서 인생샷 건지는 Tip 🤳🏻
월영교는 매일 밤 분수 쇼가 펼쳐지는 운치 있는 장소예요. 월영교 중간의 전각에서 낙동강을 바라보며 잠시 쉬거나, 야경을 배경으로 멋진 인생샷을 건질 수도 있답니다.

숙소에서 먹을 야식 추천 🥩

안동 뭉티기안동 뭉티기

안동 여행의 첫날 일정도 슬슬 마무리되었는데요. 저희는 안동의 자연 속 외딴곳에 있는 고택 숙소를 예약했기 때문에 그 안에서 먹을만한 음식을 미리 포장했습니다. 안동에는 '뭉티기'라고 불리는 육사시미가 있어요. 감칠맛이 나는 쫄깃한 식감의 뭉티기 포장은 신의 한 수였어요.

5️⃣
멋스러운 자연 속
한옥스테이 '죽헌고택'

안동 죽헌고택안동 죽헌고택

안동까지 왔는데, 꼭 한옥스테이에서 숙박하고 싶어서 찾아본 죽헌고택입니다. 저는 특히 조용한 자연 속에서 쉬고 싶어서 안동의 고택 중에서 이곳을 선택했어요. 외국인분들이 많이 머물다 갔는지 제가 예약했던 객실 갤러리룸 곳곳에 그 흔적이 보였어요. 실제로 방 안에 해외에서 보내온 그림들이 장식되어 있어서 '갤러리룸'이라고 해요. 오래된 만큼 숙소 컨디션이 최상급은 아니었지만 전통의 멋과 세월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특별한 고택이었어요.

죽헌고택죽헌고택

죽헌고택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태장죽헌길 24번지
  • 운영시간 8:30-23:00
  • 가격대 10-20만원대

죽헌고택죽헌고택

숙소 근처 걷기 좋은 사찰 🍁
죽헌고택에서 숙박한다면 근처의 '봉정사' 또한 놓치기 아쉬운 스팟이에요. 봉정사 극락전은 국내에서 제일 오래된 목조 건축물인데 영국 여왕이 다녀가기도 했던 고찰입니다. 사찰탐방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가을에는 단풍이 색색으로 물들어 더 아름다우니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서울로 돌아가기 전
짧고 굵게 안동을 느낄 곳도 추천해주세요!

1️⃣
유럽의 작은 정원이
떠오르는 '그녀의 홈카페'

안동 그녀의 홈카페안동 그녀의 홈카페

그녀의 홈카페는 유럽의 작은 정원에 온 듯한 느낌의 카페입니다. 숙소 체크아웃 후에 마침 근처에 있어서 우연히 들어갔다가 인생 사과 주스를 맛보게 되었어요. 건강한 맛의 사과 주스도 맛있지만 라떼 종류나 케이크도 맛있습니다. 또 야외 테라스 자리도 있어서 요즘 같은 날씨에 가면 딱 좋을 거예요. 저는 또 사진에 진심인 편이어서 더 마음에 드는 곳이었는데요. 카페 내부와 외부 모두 예뻐서 SNS에 올릴 감성 사진 배경으로도 제격입니다.

그녀의 홈카페 사과주스그녀의 홈카페 사과주스

그녀의 홈카페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서후면 태장리 723-1
  • 운영시간 10:00-19:00
  • 추천메뉴 안동사과주스 6,000원, 수제케이크 6,000원, 생강라떼 6,000원

2️⃣
매콤달콤 맛깔나는
원조의 유혹 '찜닭골목'

안동 찜닭골목안동 찜닭골목

찜닭, 하면 안동 찜닭이 가장 먼저 떠오를 만큼 원조로 통하는 안동이기에 꼭 가보고 싶었어요. 안동 찜닭골목은 구시장 안에 약 30개의 가게가 모여 만들어졌습니다. 찜닭골목에 도착하자마자 매콤달콤한 찜닭의 향에 이끌려 식당 안으로 들어갔어요. 수십 년 전통의 찜닭을 먹다 보니 안동소주 또한 맛보지 않을 수가 없더라고요. 두 조합은 사랑입니다. 안동에서 먹어봐야 할 게 참 많죠?

안동 찜닭골목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번영1길 58-15
  • 운영시간 10:00-21:00
  • 가격대 2만원 후반대

안동의 명인이 빚은 안동소주 🍶

안동소주안동소주

깊은 향과 깔끔한 끝 맛을 자랑하는 전통술, 안동소주. 기념으로 사 오실 분들은 박재서 명인이 빚은 것으로 구매하시길 추천합니다. 정말 다르거든요! 안동소주는 숙성기간에 따라 각기 다른 맛을 자아내는 데다 패키지 디자인도 하나의 작품 같아서 소장용으로도 딱이에요.

3️⃣
"합시다, 러브"
그 시작 '만휴정'

안동 만휴정안동 만휴정

드라마 미스터션샤인을 보지 않았더라도 명대사 "합시다, 러브."는 꽤 들어보셨을 거예요. 저와 친구는 이 본방 사수할 정도로 재밌게 보았기에 드라마 촬영지였던 '만휴정'에도 들렀습니다. 계곡물이 흐르는 가운데, 외나무다리가 만휴정과 연결되어 있는데, 바로 이 다리에서 애신과 유진의 사랑이 시작되었습니다. 만휴정은 느지막이 얻은 휴식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해요. 옛 선비가 자연 속에서 안분지족하며 느꼈을 여유를 즐겨보세요.

안동 미스터션샤인안동 미스터션샤인

만휴정 여행 Tip 💡

• 마을 초입에 주차한 뒤에 오르막길을 10분 정도 걸어 올라야 하니 참고하세요.
  • 미스터션샤인 속 만휴정 스틸컷을 참고하여 촬영해보세요. 인생샷이 탄생합니다. 촬영 시 주변에 돌이 많으니 넘어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안동에 또 가실 거라고요?

다음 번엔, 친구 대신 연인이랑 👫

안동 여행안동 여행

안동은 기대 이상의 매력을 보여주는 여행지였어요. 그 옛날 선비처럼 유유자적 하회마을을 거닐다 보니 덩달아 마음에 여유가 생겼고, 부용대에서 바라본 안동의 풍경은 복잡한 상념을 잊게 해주었습니다. 헛제삿밥과 뭉티기, 찜닭, 명인이 빚은 안동소주까지 그야말로 미식 여행지로 불러도 아깝지 않은 곳이었어요.

난생처음 묵어본 한옥 고택에서 새벽녘까지 친구와 나란히 이불을 덮고 누워서 나눈 대화들도 잊지 못할 거예요. 하지만 다음번에는... 우리, 연인과 함께 오자, 친구야.(부디...) 여러분도 다채로운 여행지 안동에 꼭 방문해보세요!

여행 키워드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