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여유를 담아, 하롱베이

베트남의 여유를 담아,
하롱베이
에디터팁

베트남의 여유를 담아, 하롱베이

하노이 근교 추천 여행지

하롱베이로 떠나야 하는 이유

하롱베이

자연이 긴 시간에 걸쳐 빚어낸 수천 개의 석회암 섬이 있는 하롱베이는 하노이에 첫발을 디딘 당신을 기다린다. 하노이에서 동쪽으로 약 백여 킬로미터, 그곳에는 수묵화에서 볼 법한 신비로운 모양의 돌섬들과 깊은 청록빛의 바다가 있다. 수도 하노이의 활기와 함께 여행하다가 여유로운 마음으로 여정에 방점을 찍을 수 있는 근교 여행지, 하롱베이를 소개한다.


하롱베이와 가까워지기

하노이에서 하롱베이로 🚐

용이 바다의 외적을 모두 막은 후 그대로 내려앉아 수천 개의 바위 섬이 되었다는 하롱베이는 그 전설과 같이 신비로운 풍경으로 여행자를 맞이한다. 하노이에서 출발하여 하롱베이까지 가는 방법은 다양하다. 많은 이에게 사랑받는 여행지인 만큼 대중교통이나 그랩을 이용하는 것부터 숙소에 교통편을 요청하는 것 등 여행자에게 마련된 선택지가 많다. 이 중에서도 뚜벅이 여행자가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을 통해 하롱베이에 당도하는 법을 알아보자.

STEP 1️⃣
하노이 '미딩 버스터미널'에서 바이짜이(Bai Chay)행 시외버스에 탑승한다. 버스의 배차 간격은 2시간으로, 계획에 맞춰 탑승하는게 좋다.

미딩 버스 터미널 Bến xe Mỹ Đình

  • 주소 My Dinh Bus Station, 20 Pham Hung, My Dinh, Nam Tu Liem, Ha Noi
  • 이용료 ₫120,000
  • 소요시간 약 3시간 30분

STEP 2️⃣
바이짜이(Bai Chay) 버스 터미널에 하차하여 다시 '뚜언쩌우항 여객 터미널'로 향하는 택시에 탑승한다. 소요시간은 약 10분으로, 다른 교통 수단도 있지만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STEP 3️⃣
'뚜언쩌우항 여객 터미널'에서 하차했다면 이미 하롱베이 여행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만약 여행에 필요한 선박 티켓을 예매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발걸음을 돌리지 말자. 자유 여행자도 터미널에서 티켓을 구매할 수 있으니, 티켓 구매 후 여유롭게 하롱베이에서의 모든 순간을 즐기도록 하자.

뚜언쩌우항 여객 터미널 Cảng tàu khách Quốc tế Tuần Châu

  • 주소 Tuan Chau Passenger Terminal, Phuong Ngoc Chau, Tuan Chau, Thanh pho Ha Long, Quang Ninh
  • 이용료 스탠다드 보트 전세 ₫300,000, 승솟동굴 포함 4시간 탐방 ₫150,000
  • ﹒신장 100cm 미만 어린이 무료, 주말 및 공휴일에는 최대 30% 가격 인상
  • ﹒터미널에서 구매한 티켓과 별개로, 선착장에서 추가로 32만 동을 지불해야 한다.

하롱베이 여행

💡 티켓, 버리지 마세요
터미널에서 구매한 티켓은 하롱베이 여정 전반을 함께한다. 여러 명소와 액티비티 체험장에 들를 때마다 티켓에 펀치로 구멍을 뚫는다. 따라서 티켓을 버리거나 분실하지 않도록 하자. 더불어, 하롱베이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매년 하롱베이 티켓 가격은 꾸준히 인상되고 있다. 액티비티 체험 가격도 마찬가지. 정확한 정보는 여행 전 다시 체크하는 것이 필수이다.


신선놀음을 즐겨보자

하롱베이 필수 코스, 크루즈 투어

하롱베이 크루즈

크루즈는 하롱베이 여행자의 발과 다름없다. 더불어, 여행자의 입장에서는 바다 한가운데에서 망중한을 즐길 방법이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선내에서 식사가 가능하고, 갑판의 선베드에 누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 외에도 크루즈를 이용하는 시간에 따라 베트남 로컬 음식 쿠킹 클래스, 동굴 탐험, 카약 및 뱀부 보트 체험 등의 옵션이 더해질 수 있다.

크루즈 체험은 출국 전에 예약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만약 예약을 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현지에서도 예약은 가능하다. 하노이 호안끼엠 호수 근처나 뚜언쩌우항 여객 터미널 안팎에 하롱베이 크루즈 당일투어 상품을 판매하는 현지 여행사가 다수 자리하고 있다. 만약 이용료를 논하는 과정이 부담스럽다면, 터미널 내에서 영어를 구사하는 직원과 상담하여 예약하는 것을 권한다.

하롱베이의 바다를 여유롭게 누빌 방법, 크루즈. 하롱베이 크루즈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당일치기 체험과 숙박을 곁들인 체험, 두 종류가 있다.

☀️ 당일 투어

하롱베이 당일 투어

당일치기로 이용하는 크루즈는 하롱베이를 가장 알차고 강렬하게 여행하는 방법이다. 짧은 시간 내에 하롱베이 명소들을 둘러봄과 동시에, 선내에서 즐기는 베트남 현지 요리와 갑판 위에서의 시간 등 크루즈에서만 할 수 있는 체험도 해낸다.

단, 당일 투어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 내에 하롱베이 바다에서의 여정을 모두 마쳐야 하므로 투어 상품마다 구성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선택의 과정 또한 여행자에게는 행복한 고민이 될 것이다.

🌙 숙박 투어

하롱베이 크루즈 숙박 투어

시간적인 여유가 허락되는 여행자는 크루즈에서 숙박을 시도하는 것이 어떨까. 당일 투어와는 다르게 선상에서의 여유를 극대화하여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1박 2일이나 2박 3일로 투어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크루즈 안팎에서 즐길 수 있는 여러 활동을 긴 시간에 걸쳐 찬찬히 체험할 기회이기도 하다.

크루즈에서 숙박하며 얻을 수 있는 주된 장점은 무엇보다도 하롱베이 바다가 보여주는 모든 풍경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어두운 밤바다부터 아침 해가 떠오르는 풍경까지. 바다에서 하루를 보내지 않으면 절대 볼 수 없을 풍경을 숙박 크루즈에서는 볼 수 있다. 다소 바삐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 당일 투어에서 놓칠 만한 경치를 모두 잡을 수 있다.


물 위에서 만나는 비경

놓칠 수 없는 하롱베이 랜드마크

하롱베이가 자랑하는 풍경은 푸른 바다뿐만 아니다. 기나긴 시간에 걸쳐 자연이 빚어낸 다양한 카테고리의 풍경이 여행자를 기다리고 있다. 바다를 통해서만 닿을 수 있는 하롱베이의 유명한 볼거리를 소개한다.

🏞 승솟 동굴

하롱베이 승솟 동굴

하롱베이가 선사하는 풍경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을 고르라 한다면, 단연 '승솟 동굴'을 고를 것이다. '승솟(Sửng Sốt)'이라는 베트남어가 지닌 '놀랍다'라는 의미처럼 동굴 내를 웅장하게 채운 석순과 종유석이 형형색색의 조명과 어우러져 놀라운 풍경을 자아낸다. 승솟 동굴의 내부에는 소원을 들어준다는 거북이 모양이 바위도 마주할 수 있다. 믿을지 말지는 저마다의 몫.

승솟 동굴 Hang Sửng Sốt

  • 운영시간 8:00-18:00
  • 입장료 ₫50,000

🛥 티톱섬

하롱베이 티톱섬

티톱섬(Đảo Ti Tốp)을 수식하는 키워드는 '놀라움'이 아닐까. 전 세계 여행자를 매료시킨 하롱베이의 대표적인 풍경이 바로 이곳에 있다. 티톱섬 전망대에 도달하면 하롱베이의 바다와 섬이 만들어낸 놀라운 파노라마를 마주할 수 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 전망대까지는 약 30분이 소요된다. 단, 전망대까지의 길이 다소 가파르고 사백여 개의 계단을 올라야 하므로 심신이 미약한 여행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소원 바위

베트남 지폐 소원바위

하롱베이의 신비한 모습은 베트남 지폐에도 새겨져 있다. 하롱베이가 보이는 수많은 풍경 중 20만 동 지폐 뒷면에 훌륭하게 자리한 주인공은 바로 '소원 바위'이다. 만약 하롱베이의 바다를 항해하며 소원 바위를 마주한다면 20만 동 지폐를 꺼내 보자. 그리고 그림과 실물을 함께 두고 감상하며 소원 바위에서만의 즐거움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 항루원

하롱베이 항루원 액티비티

원숭이가 살고 있어 '원숭이 섬'으로도 알려진 '항루원'은 소소한 액티비티의 장소이다. 카약이나 뱀부 보트 중 하나를 택해 정해진 코스를 도는 방식으로 섬의 전경을 둘러보는 것이다. 하롱베이 크루즈 투어에 옵션으로 포함된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자. 카약과 뱀부 보트 체험을 통해 나지막한 터널을 지나 항루원 곳곳에서 사는 귀여운 원숭이들을 마주할 기회를 놓치지 말자.

향루원 Hang Luồn

  • 이용료 ₫50,000, 현장 결제 시 카약 및 뱀부 보트 이용료 동일
  • 소요시간 약 30-35분

떠나자, 자연이 그린 청청한 수묵화를 향해

용이 잠든 바다 하롱베이는 인간의 출입을 허락했다. 해마다 하롱베이의 신비로운 풍경을 마주하러 떠나는 여행자는 증가하고 있다. 만약 하노이를 여행하며 단 반나절이라도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청록빛 바다 위로 펼쳐진 수묵화 같은 풍경을 두 눈에 담고 오는 것이 어떨까. 하롱베이의 푸른 바다와 석회암 지형이 만들어낸 주옥같은 명소들은 지금도 베트남 여행자의 발걸음을 기다리고 있다.


여행 키워드


함께 보면 좋은 도시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