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의 해변을 따라 떠나는 카페 여행

강릉의 해변을 따라
떠나는 카페 여행
라이프스타일

강릉의 해변을 따라 떠나는 카페 여행

강릉 최고의 카페는 어디?

커피와 바다가 있는 강릉

강릉 강문해변

여름이면 시원한 바다에 몸을 풍덩 빠뜨리고, 겨울이면 힘차게 떠오르는 태양으로 새로운 소원에 힘을 실어주는 여행지, 바로 강릉이다. 사계절 내내 사랑받는 강릉의 해변에는 여행자의 희로애락과 고소한 향이 매력적인 '이것'이 있다. 힌트가 필요하다면 모래사장에 앉아있는 사람이 무엇을 들고 있는지 주목해보시길. 쌉싸름함 뒤에 찾아오는 단맛에 한 번, 입안을 맴도는 향에 또 한 번 반하게 되는 커피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해변을 바라보며 자판기 커피를 마시기 시작하면서 형성된 커피 거리는 이제 강릉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가 되었다. 여행자를 유혹하는 그 향을 따라 강릉 여행을 시작해보자.


강릉의 대표 해변을 따라서

강릉 여행 시작 ☕️

강릉 여행

맑은 동해 바다를 품고 있는 강릉에는 저마다 다른 특색으로 여행자의 사랑을 받는 여러 해변이 있다. 그중에서도 오늘의 주인공은 강릉을 대표하는 해변인 안목 해변, 경포 해변, 강문 해변이다. 2000년대 이후로 우리나라 1세대 바리스타들의 무대이기도 한 세 곳의 해변은 바다와 커피를 동시에 즐기는 최고의 장소이기도 하다. 상쾌하게 불어오는 바닷바람을 타고 도심으로 퍼지는 강릉의 커피 향을 따라 여행을 시작해보자.

강릉의 빵 🥖

강릉 중앙시장 커피콩빵

강릉에는 '빵지순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커피와 함께 곁들이기 좋은 빵이 인기이다. 고소한 빵 안에 불향 가득한 속 재료가 들어 있는 짬뽕빵은 그 매콤한 맛에 계속 입맛을 다시게 된다. 커피와 함께하면 맛이 배가 되는 육쪽 마늘빵도 겉은 바삭하지만 속은 크림치즈와 마늘이 부드러운 반전을 선사해 끊임없이 손을 뻗게 만든다. 귀여운 커피콩 모양을 눈으로 한 번, 달콤한 앙금을 품어 입으로 또 한 번 먹게 만드는 커피콩빵까지 취향대로 골라 여행의 추억을 담은 기념품으로 맛보면 어떨까?

추천 빵집 운영정보🍞

강릉 짬뽕빵

1️⃣ 강릉 중화 짬뽕빵

  • 운영시간 12:00-20:00

2️⃣ 팡파미유 육쪽 마늘빵

  • 운영시간 월,화,목,금,토,일 11:00-19:00, 수 휴무

3️⃣ 강릉 커피콩빵 중앙시장점

  • 운영시간 평일 11:00-18:00, 주말 및 공휴일 10:00-20:00

커피 거리가 시작된 곳

1️⃣ 안목해변

안목해변

강릉의 해안가를 따라 늘어선 카페들로 지금은 하나의 키워드가 된 커피. 이런 문화의 중심에는 안목해변이 있었다. 화려한 볼거리 대신 깨끗한 바다에 가만히 앉아 바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안목해변에서 커피 거리가 형성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이제는 모래사장의 자판기 커피 대신 바다를 마주하는 카페의 원두커피로 모습이 조금 바뀌었지만 달콤 쌉싸름한 커피와 바다가 만드는 낭만은 그대로 남아있다. 아늑한 힐링이 기다리는 안목해변으로 감성 충전 여행을 시작해보자.

2️⃣ 보사노바 & 로지 커피

보사노바

푹신한 소파에 몸을 누이고 살랑거리며 불어오는 바닷바람을 느끼며 마시는 커피보다 더 달콤한 힐링이 있을까? 파도처럼 넘실거리는 천막 아래 누워 바다와 함께 마시는 커피가 끌린다면, 안목해변과 마주하고 있는 보사노바를 추천한다. 커피 농장을 직접 운영할 정도로 자부심이 대단한 이곳의 커피는 4층 루프탑의 풍경과 함께 그 시너지가 최고조로 올라간다.

카페 로지

커피의 맛만큼이나 여행의 순간을 기록할 사진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로지 커피는 어떨까? 화이트톤으로 꾸며져 깔끔하지만 따스한 느낌을 주는 로지 커피는 안목해변의 해송 뷰와 더불어 인생샷을 찍으려는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달달한 곡물 라떼인 시그니처 로지 라떼에 디저트를 곁들여 달달한 오후의 휴식을 느껴보자.

추천 카페 운영정보☕️
1️⃣ 보사노바

  • 운영시간 9:00-24:00
  • 주소 강원 강릉시 창해로14번길 28

2️⃣ 로지 커피

  • 운영시간 월-목, 일 9:00-22:00, 금, 토 9:00-24:00
  • 주소 강원 강릉시 창해로14번길 52

시원한 파도소리와 경쾌한 웃음소리가 가득한

1️⃣ 경포해변

경포대

여름의 더위를 잊기 위해 수많은 여행자가 찾는 경포해변에는 모래사장과 바다를 넘나드는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즐거움이 가득한 모습에 경포 해변을 단순한 피서지로 단정 짓기엔 아쉽다. 조선 시대에 경포 해변을 방문했던 정철은 '관동별곡'에서 이곳의 파도를 신선이 타는 수레에 비교하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예로부터 그 아름다움을 뽐내던 모래사장 뒤로는 소나무가 자리하고, 바다가 갇혀 호수가 된 경포호는 봄에는 벚꽃, 여름에는 연꽃으로 더욱 화사해진다. 해변과 한 걸음, 한 걸음 가까워질 때마다 달라지는 자연의 모습에 경포 해변은 '바다'라는 한 공간을 넘어선 감동을 안겨준다.

2️⃣ 테라로사 & 카페 씨앗

테라로사 경포호수점

경포해변에서는 강릉에서 뿌리내린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테라로사를 방문해보자. 투박해 보이는 외관을 지나 내부로 들어서면 작품처럼 전시된 수많은 책들에 마치 유럽의 큰 서점에 온 듯한 기분이 든다. 향긋한 커피 향이 어울리는 엔틱한 가구들과 커다란 창 너머로 스며드는 경포호의 풍경은 이곳에서의 시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든다. 경포 해변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카페 씨앗에서 피크닉 바구니를 대여해 짧은 소풍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간이 탁자와 빈티지한 커피잔, 귀여운 조화까지 다양한 구성품들이 낭만 가득한 시간과 인생샷을 만들어줄 것이다.

테라로사 경포호수점

추천 카페 운영정보☕️
1️⃣ 테라로사 경포호수점

  • 운영시간 9:00-21:00
  • 주소 강원 강릉시 난설헌로 145

2️⃣ 카페 씨앗

  • 운영시간 8:30-22:00
  • 위치 강원 강릉시 해안로 633-3

테라로사 & 한길서가

테라로사 속 인문학, 한길서가
테라로사 카페의 지하 1층과 2층에 있는 한길서가는 출판사 '한길사'에서 운영하는 서점이 함께 운영 중이다. 지하에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책을 열람할 수 있는 어린이 도서관이, 2층에는 어른들만의 조용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크진 않지만 그래서 더 아늑한 북카페에서 커피와 함께 문학 감성까지 충전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면 어떨까?

한길서가

  • 운영시간 2층 10:00-18:00, 지하 1층 12:00-17:00

아늑해서 더 좋은 곳

1️⃣ 강문해변

강문해변

강릉의 해변 중에서도 중심에 있는 강문해변은 이미 잘 알려진 경포해변과 안목해변을 벗어나 조금 더 한적한 모래사장을 찾는 여행자에게 사랑받는 곳이다. 카메라를 꺼내 들 수밖에 없는 액자 모양의 사진 스팟은 강문해변을 배경으로 한 폭의 크림 같은 기록을 남겨준다. 간절히 소망하는 소원이 있다면, 강원도 방언으로 진또배기라고 불리는 '솟대'가 있는 솟대 다리에서 동전을 던져보는 것도 의미 있는 추억이 될 것이다.

2️⃣ 초당고래 & 카페 기와

카페 기와

강문해변 뒤편으로 걸어서 10분만 이동하면 나오는 초당마을, 두부가 유명한 마을이지만 강문해변만큼이나 분위기 좋은 카페들이 있다. 창밖으로 초당마을의 아담한 기와집들이 펼쳐지는 초당고래 로스팅 카페는 화사하게 꾸며진 내부와 그 안을 가득 메우는 햇볕에 기분을 한껏 들뜨게 한다.

카페 기와

거기에 곁들이는 고소한 시그니처 라떼는 다시 여행을 이어갈 에너지를 차오르게 한다. 초당마을의 아담한 한옥, 그 안으로 들어가 보고 싶다면 카페 기와는 어떨까? 아름다운 정원을 지나면 나타나는 한옥 카페는 초당마을의 고즈넉함이 배어있다. 오래된 기와집을 리모델링하여 만들어진 공간에는 재봉틀, 영사기 등 옛 물품들이 가득해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깊은 향의 드립 커피와 달콤한 디저트로 여행의 맛도 더욱 진하게 만들어보자.

초당고래

추천 카페 운영정보☕️
1️⃣ 초당고래 로스팅 카페

  • 운영시간 월, 수-일 11:00-22:00, 화 휴무
  • 주소 강원 강릉시 초당원길 84

2️⃣ 카페 기와

  • 운영시간 10:00-22:00
  • 주소 강원 강릉시 초당원길54번길 15

강릉 툇마루

강릉의 또 다른 명물, 툇마루
흑임자라떼가 유명해 그 인기만큼이나 긴 기다림으로도 잘 알려진 카페 '툇마루'. 보통 짧게는 20분 이내면 음료를 받을 수 있지만, 2시간까지도 대기해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다린만큼 맛이 좋아 강릉에서 꼭 맛봐야 할 음료이다.


여행 키워드


함께 보면 좋은 도시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