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은 알지만 축구는 모르는 이를 위한 관전 팁
손흥민은 알지만 축구는
모르는 이를 위한 관전 팁
컬쳐

손흥민은 알지만 축구는 모르는 이를 위한 관전 팁

이제 손흥민 선수 경기 알고 보자!

알고 보면 더 재밌는 축구 🥳

토트넘 직관토트넘 직관

매일 저녁, 스포츠 뉴스에서 들을 수 있는 유럽 축구 소식. 그중에서도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선수, 손흥민 선수의 뉴스는 자연스럽게 우리의 귀와 눈을 열리게 한다. 축구 종가인 영국에서 종횡무진 누비며 좋은 성적을 내는 손흥민 선수 소식에 기쁘지만, 뉴스를 들으면 들을수록 도통 뭐가 좋은 일인지 파악이 되지 않은 적이 있던가.

며칠 전에는 프리미어리그에서 골을 넣었다는데, 얼마 전에는 유로파리그...오늘은 풋볼 리그..컵은 왜 우리집 머그컵보다 많은 느낌일까? 손흥민 선수의 경기를 조금이라도 알고 즐기고 싶다면,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할까? 바로, 지금 영국 축구, 특히 손흥민 선수와 관련된 경기 관람 관전 포인트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자.


리그가 알고 싶다 👀

한눈에 보는 영국 축구 리그

영국 축구 리그영국 축구 리그

먼저 영국 축구를 보기 전, 리그를 살펴보자. 손흥민 선수가 뛰고 있는 토트넘 홋스퍼 FC는 현재 '프리미어리그'에 출전하고 있다. 그리고 4위를 유지한다면 유럽 최고의 클럽팀이 출전하는 챔피언스리그에 진출 자격을 얻게된다. 이밖에도 같은 영국 출신의 클럽인 아스날 FC는 카라바오 컵이자 풋볼 리그 컵으로 불리는 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알아두면 좋은 축구 용어 '트레블' 🤔
한 시즌에서 각 국내 리그, 국내 FA컵, 대륙 리그를 모두 우승하는 팀을 트레블(3관왕)이라 한다.

이름일정국가상금관전 포인트
프리미어리그8-5월영국약 582억1-4위 진입 시,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진출권
카라바오 컵(풋볼 리그 컵)8월-2월영국약 1억 5천만원우승 시, 유로파리그 진출권
잉글랜드 FA 컵9-5월영국약 27억우승 시, 유로파리그 진출권
유로파리그8-5월유럽약 212억우승 시,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진출권
챔피언스리그8-5월유럽약 776억유럽 🥇

표에서 보듯이 같은 시즌에 여러 리그와 컵 대회 경기 일정이 잡혀 있고, 워낙 주요한 리그이다 보니 선수들의 결장이나 국가 A매치로 인한 부재는 팀 전략에 많은 영향을 준다. 그래서 축구 클럽에서 국가 A매치로 선수를 보내야 하는 걸 싫어하는 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흥민 선수는 A매치 경기와 클럽 경기를 모두 뛰고, 기량도 한껏 발휘했으니 국가에도, 축구 클럽에도 좋은 선수가 아닌가!

🇬🇧 영국에는 몇 부의 리그가 있을까?

축구축구

성인 남성 리그 기준으로 영국 축구 협회가 인정하는 리그는 총 20부까지 존재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프리미어리그는 1부 리그로 20개 팀이 포함되어 있다. 2-4부 리그를 'EFL 리그'로 칭하고, 5-6부 리그는 '내셔널 리그'라고 부른다. 리그의 명성이나 선수들의 기량은 프리미어리그가 최고라 할 수 있지만, 월드 클래스 실력을 선보이는 프로 선수들과 아마추어 선수들이 함께 뛰는 '잉글랜드 FA 컵' 대회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프리미어리그로 보는 관전 포인트

🆚 더비가 뭐야?

영국 축구 더비영국 축구 더비

영국을 넘어, 축구를 볼 때 알면 좋은 상식 중 하나가 바로 더비! 동일한 지역에 있는 스포츠 팀 간의 라이벌 시합을 말하지만 요즘은 지역을 넘어서 라이벌 대전을 '더비 매치'라고 한다. 한국 야구로 치면 '두산베어스 vs LG 트윈스', 한국 축구로 치면 'FC서울 vs 수원삼성블루윙즈'의 경기를 더비 매치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은 이 더비 매치로 연결된 클럽이 꽤 많고, 역사적으로도 얽혀 있어 영국인들에게 중요한 경기이기 때문에 더비 매치가 있는 날이면 축구의 열기가 극에 달한다. 그럼 알아두면 좋은 더비 매치는 뭐가 있을까?


1️⃣ 북런던 더비

토트넘 홋스퍼 FC vs 아스날 FC

토트넘 홋스퍼 홈구장토트넘 홋스퍼 홈구장

북런던 지역 간의 더비 매치로 처음에는 라이벌 매치가 아니었으나 1913년 아스날 FC가 토트넘 홋스퍼 FC 홈구장 근처에 구장을 건설, 그리고 1919년 2부 리그였던 아스날이 1부 리그로 승격되고, 같은 지역의 1부 리그 20위였던 토트넘이 2부 리그로 강등되는 '승격 스캔들'이 일어나게 된다. 이 연속된 일을 계기로 북런던 더비 매치가 만들어졌다.

아스날 홈구장아스날 홈구장

이 더비 매치가 얼마나 치열한가 보면 아스날 팬들이 'St. Totteringham's Day'라고 하여 아스날이 토트넘보다 높은 리그 순위로 확정되면 이 기념일을 맞아 파티를 연다고 한다. 역대 프리미어리그에서 두 팀의 전적을 보면 아스날이 더 우세하지만, 최근 경기였던 20년 12월에는 토트넘이 아스날을 상대로 2:0으로 이겨 토트넘이 이 기세를 이어갈 것인가 궁금증을 자극한다.

2️⃣ 노스웨스트 더비(레즈 더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vs 리버풀 FC

리버풀 FC리버풀 FC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와 리버풀 FC 간의 더비를 말한다. 이 경기는 축구 역사보다 '지역과 정치 역사'로 인한 지역감정이 격화되어 나타난 더비 매치이다. 산업혁명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하는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더비 매치 중 하나이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홈구장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홈구장

18세기 리버풀은 영국의 대표 항구 도시로 자리매김하며 경제적으로 큰 부를 얻게 됐고, 맨체스터는 제조업을 기반으로 수많은 공산품을 만들어 내며 리버풀 항구(머지사이드 항구)를 통해 수익을 창출했다. 그러나 맨체스터가 1894년 직접 항구를 건설하여 거래하게 되면서 리버풀에 큰 경제적 손실을 안기게 되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지역감정이 더 심화하였고, 이것이 축구에도 영향을 끼친 것이다. 이런 역사적 배경만큼 치열한 더비 매치라 이들의 경기가 없는 날이어도, 해당 지역에서 상대 지역의 유니폼을 입으며 돌아다니거나 응원을 했다가는 큰일(?)이 생길 수도 있다.

3️⃣ 머지사이드 더비

리버풀 FC vs 에버턴 FC

머지사이드 더비 매치머지사이드 더비 매치

리버풀을 연고지로 하는 더비이지만 FIFA(국제축구연맹)에서 선정한 7대 더비 중 3위에 오를 정도로 영국 더비 매치 중 가장 옐로카드, 레드카드가 많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이 두 팀이 이렇게 치열해진 건 정치적인 이유도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이 된 사건은 '헤이젤 참사' 때문이다. 1985년 리버풀과 이탈리아의 유벤투스 간의 유러피언컵 결승전에서 홀리건으로 인한 경기장 콘크리트가 무너져 39명이 사망하고 6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나온 참사이다. 이 일을 계기로 영국 전체 축구 클럽이 5년 동안 국제대회 출전이 금지됐고, 당시 리그에서 우승한 에버턴이 헤이젤 참사로 인해 국제대회에 나갈 수 없게 되며 이 두 팀의 갈등이 심화하였다.

FIFA 선정 1위의 더비, 엘 클라시코 더비 🇪🇸

엘 클라시코 더비엘 클라시코 더비

FC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 간의 매치를 말한다. 지역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늘 라이벌 구도에 서 있던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최근 카탈루냐 독립 시위(카탈루냐 수도: 바르셀로나)의 이슈로 인해 축구 경기의 열기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4️⃣ 맨체스터 더비(맨더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vs 맨체스터 시티 FC

맨더비맨더비

맨체스터 지역의 더비 매치로 처음에는 갈등 없이 팬들이나 축구 관계자들 사이가 원만했었다. 그러나 1970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조지-베스트' 선수가 맨시티의 '글린 파도' 선수에게 부상을 입히는 태클을 계기로 라이벌 구도가 심화되었다.

이후, 한 때 강력한 더비 매치를 선보였던 맨시티가 3부 리그까지 하락하며 맨체스터 더비는 서서히 사라지는 듯했다. 거기에 명장 퍼거슨의 리더십으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승승장구. 그러나 영원한 건 없듯이 아랍에미리트의 왕자 '만수르'가 맨시티를 인수하며 새바람이 시작됐다. 이로 인해 맨시티는 11-12 프리미어리그에서 우승을 했고, 현재 20-21 시즌 프리미어리그에서도 1위로 달리고 있다. 최근 들어 맨시티의 전력과 기량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보다 우세함을 증명하고 있어 맨더비 매치가 더 흥미롭게 진행되고 있다.

더비 경기 날에는 펍으로 가자 🍻

런던 펍런던 펍

직관을 할 수 없다면, 더비 매치에 진심인 영국인들을 가까이서 접할 수 있는 펍으로 가자. 주의할 것은 일부 펍들이 특정 팀을 응원하는 펍일 수 있으니 어떤 팀을 응원하는 펍인지는 미리 조사하고 가는 것이 좋다.

🐓 토트넘 홋스퍼 FC 팬을 위한 추천 펍

  • 1️⃣ The Lord Palmerston
  • 2️⃣ HOPE AND ANCHOR

프리미어리그로 보는 관전 포인트

손흥민 득점왕 경쟁 🥅

손흥민 선수 화이팅손흥민 선수 화이팅

21-22 시즌 프리미어리그의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득점왕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는데, 그중에서도 손흥민 선수의 득점에 이목이 집중되어 있다. 득점 순위로는 2위이지만, 최근 경기에서 손흥민 선수가 골을 계속해서 넣으며 현 득점 1위인 살라의 턱밑까지 다다랐다. 득점왕 레이스까지 딱 한 경기만 남은 상황에서 손흥민 선수가 아시아 선수 최초로 EPL 득점왕이 될 수 있을지 함께 기대하며 기다려보자.

순위이름득점 수도움 수대표 수상이력소속팀
1.모하메드 살라2213푸스카스 상리버풀 FC
2.손흥민217푸스카스 상토트넘 홋스퍼 FC

득점 수가 같다면? 🥇
프리미어리그에서 득점 수가 같을 경우, 동률로 공동 득점왕이 된다.

순위와 득점 & 도움 수는 22년 5월 19일 기준입니다.

최고의 골을 상징하는 푸스카스상 ⚽️

손흥민 선수 화이팅손흥민 선수 화이팅

FIFA(국제축구연맹)에서 주관하는 더 베스트 FIFA 풋볼 어워즈에 포함되어 있는 상 중 하나로, 1년간 가장 멋진 골을 넣은 선수에게 주는 상이다. 2020년에는 손흥민 선수가 이 상을 받았다.


여행 키워드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