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 우리와 함께 사는 귀여운 동물 친구들

지구별, 우리와 함께 사는
귀여운 동물 친구들
에디터팁

지구별, 우리와 함께 사는 귀여운 동물 친구들

우리 서로 모습은 달라도 친구!

Dear, Friends!

안녕!

🎵 피카츄 라이츄 파이리 꼬부기 버터플 야도란 피죤투 또가스
서로 생긴 모습은 달라도 우리는 모두 친구 🎶

어린 시절, 우리 모두 만화 '포켓몬스터'의 주제곡을 따라 불러본 적 있을 것이다. 지우의 사랑스러운 친구 '피카츄'는 사실 다람쥐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캐릭터로 지우와 피카츄처럼, 우리와 동물들 또한 '서로 생긴 모습은 달라도' 지구라는 별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다. 세계 곳곳의 색다른 동물 친구들을 만나고 싶은 당신, 그 여정을 떠나볼까?


잉카 정신의 상징

알파카 🦙

알파카

16세기 초 무렵, 스페인이 대지의 여신 '파차마마'가 보낸 선물인 알파카를 멸종시키려 하자, 페루인들은 동물들을 데리고 안데스 산맥 깊은 곳으로 숨어들었다. 춥고 척박한 땅에서도 살아남은 알파카는 굳건한 잉카 정신 그 자체이다.

반전 포인트 ✨
평소 온순한 알파카이지만, 화가 나거나 먹이 경쟁이 붙으면 침을 뱉으니 주의! 최대 3m까지 날아가며 위액이 섞여 있어 한 번 냄새가 배면 비누로 씻어도 잘 사라지지 않는다.

알파카

전체 개체 대부분이 남미에 서식하고, 튼튼한 심장을 가진 낙타과의 알파카는 해발 5,000m 안데스 고산지대에 주로 분포하는 초식동물. 흔히 헷갈리는 라마의 절반 크기인 1-2m로 자라며, 주로 하얀색이지만 검은색이나 갈색에 긴 털을 가진 종도 있다. 다리까지 북슬북슬한 털로 뒤덮인 알파카가 뛰노는 모습은 마치 구름 위에 있는 듯하다. 페루 아레키파에서 출발하는 투어를 통해 '살리나스 이 아구아다 블랑카 국립 보호구역(Salinas y Aguada Blanca National Reserve)'에서 만날 수 있다.

살리나스 이 아구아다 블랑카 국립 보호구역

  • 주소 Salinas y Aguada Blanca National Reserve, Arequipa
  • Tip 알파카뿐만 아니라 안데스 고양이와 여우, 소금호수 근처 플라밍고까지 다양한 멸종위기종 서식

다정한 바다의 신사

혹등고래 🐋

혹등고래

혹등고래는 호기심 많고 친절한 해양동물이다. 다이버들이 바다의 위협요소를 발견하지 못할 때, 지느러미로 신호를 보내거나 직접 나타나 지켜주는 '바다의 수호자'이기도. 독창적인 혹등고래의 노래는 의사소통 외에도 즐거움을 표현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하니, 참 유쾌한 동물 친구이 아닌가.

반전 포인트 ✨
몸집에 비해 의외로 아주 작은 해양생물만 섭취하는 혹등고래. 보통 5초 안에 청어떼 등을 전부 빨아들이며, 위턱 안쪽에 빽빽한 수염이 있어 뱉어낼 때는 먹이만 걸러진다고 한다. 어느 날 실수로 삼킨 바다사자가 다치지 않도록 15초 동안 턱을 열어두어, 무사히 바다로 돌아가게 해주는 다정한 신사.

혹등고래

턱과 등에 혹이 많은 수염고래과의 혹등고래는 가장 멀리까지 여행하며 약 1백 년간 살아간다. 17-19m 크기에 50t이 넘는 개체가 발견된 적도 있습니다. 혹등고래가 수면 위로 도약할 때에는 천둥 같은 웅장한 소리와 함께 하얀 포말이 생기는데, 이러한 동작을 '브리칭'이라고 합니다. 이 경이로운 웨일 와칭을 경험하러 하와이로 향하는 건 어떨까? 혹등고래는 매년 12월즈음부터 새끼 고래를 출산하기 위해 알래스카를 떠나 따뜻한 하와이 바다를 찾아온다.

'스타오브호놀룰루' 웨일 와칭 크루즈 투어

  • 주소 Pier 8, Aloha Tower Marketplace, 1 Aloha Tower Dr, Honolulu, HI 96813
  • 관찰시기는 1월부터 4월 초, 예약 및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고
  • Tip 혹등고래를 만나지 못할 경우, 대부분 재승선 기회 부여

못말리는 친화력

퍼핀 🦆

퍼핀

학계명은 코뿔바다오리이지만 우리에게는 퍼핀이란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는 새. 퍼핀은 사회성이 참 좋은 동물 친구인데, 어느 섬에서 퍼핀을 찾아오게 하려고 인형을 세워두었더니, 바로 옆에서 똑같은 자세로 다리 한쪽을 세운 채 친구처럼 머물렀다고 한다.

반전 포인트 ✨
다채로운 부리를 가진 퍼핀은 번식기가 지나고 겨울이 되면 회색빛 얼굴을 드러낸다. 전체적으로 화려했던 깃털과 각질이 떨어져 나가 조금 무서워 보이기까지 하는데 마치 굴뚝을 막 지나온 것 같은 모습이다.

디르홀레이

바다새 퍼핀은 60m까지 다이빙을 할 수 있는데 수영하지 않을 때는 주로 절벽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둥지를 트며 생활한다. 전 세계 60%의 개체가 새끼를 낳기 위해 봄과 여름에 아이슬란드로 찾아오며, 이곳에 머무르는 종은 대서양 퍼핀으로, 펭귄과 비슷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 남쪽 끝 퍼핀 서식지인 '디르홀레이 (Dyrhólaey)'는 검은 해변 레이니스피아르와 주상절리가 멋지게 어우러져 절경을 자랑. 환상적인 퍼핀들의 낙원에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

디르홀레이 레이니스피아르 퍼핀 서식지

  • 주소 Kirkjufjara Beach car park, Dyrhólavegur
  • 주차정보 링로드 1번 도로를 시계방향으로 218번 도로를 달리다가 표지판에서 더 진입하면 주차장
  • 관찰시기 4월부터 9월 초. 디르홀레이 외 스팟은 크리쉬비퀴르뱌르그, 라우트라뱌르그, 그림세이 섬 등
  • Tip 번식기인 5-8월, 일부 구역 9-19시까지만 접근 가능

두 얼굴의 악당

태즈매니아 데빌 🦡

태즈매니아 데빌

주머니고양이과의 육식동물, 태즈매니아 데빌은 작고 귀여운 외모와 상반되는 사나운 성격, 히스테릭한 울음 때문에 '데빌'이라 불린다. 평균 약 50cm 정도로 자라며 40개가 넘는 이빨을 가지고 있고, 몸집이 작아 주로 시체를 파먹는다. 또한 가끔 죽은 동물의 몸 안에서 잠들기도 하여 스컹크보다 독한 악취를 풍기는 조금음 무서운 친구.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의하면 무는 힘이 약 180kg으로 늑대와 맞먹는 수준으로 강하다고 한다.

반전 포인트 ✨
마치 하이에나 같은 습성의 태즈매니아 데빌이지만, 사람을 공격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하니 안심하자. 길들여지는 경우 의외로 애완동물처럼 아주 온순해진다고 한다.

태즈매니아 데빌

태즈매니아 데빌은 전염병과 천적으로 인해 멸종 위기에 처해져 있는데, 그래서 지금은 오직 호주 남부 태즈매니아 섬에서 만날 수 있다. 그중 '태즈매니안 데빌 언주(Tasmania Devil Unzoo)'는 울타리를 없애 야생동물들이 자유롭게 오가는 미래를 위한 동물원이다. 이곳에서는 '에빌 덴'이라는 유리 돔으로 머리를 내밀어 데빌을 바로 코앞에서 관찰할 수 있다.

테즈매니안 데빌 언주

  • 운영시간 9:00-17:00
  • 주소 5990 Arthur Hwy, Taranna TAS 7180
  • 예약정보 예약 및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고
  • 입장료 성인 AUD$37.5 어린이 4-16세 AUD$22, 입장권 1년간 유효

여행 키워드


함께 보면 좋은 도시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