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둬야 할 해외여행 Q&A
알아둬야 할
해외여행 Q&A
여행 Q&A

알아둬야 할 해외여행 Q&A

11월 1일 업데이트

주요 업데이트 🆕

📣 귀국 후 PCR 검사 의무 폐지
한국 귀국 후 필수였던 PCR 검사는 이제 받지 않아도 된다.


대한민국 자가격리 면제 Q&A

인천국제공항인천국제공항

이제 국내 귀국 시 필요한 대부분의 절차가 사라졌다. 한국 귀국 후에 받아야 했던 PCR 검사가 10월 1일부로 폐지되었다. 기존에 한국으로 돌아올 때 제출해야 했던 음성확인서도 9월 3일부로 폐지되었다. 조금 더 편하게 해외여행을 하게 되었지만, 코로나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정책이 달라지니 항상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확인하자.


🧑🏻‍⚕️

한국 귀국 후
PCR 검사는 필수일까?

❌ NO

코로나 바이러스의 치명률이 낮아짐에 따라 10월 1일부터 국내 귀국 후 PCR 검사 의무도 폐지되었다. 만약 귀국 후에 코로나 검사를 받고 싶다면 3일 내에 보건소에 방문하자.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

국내 자가격리 면제,
백신 미접종자도 가능할까?

⭕️ YES

국내에서는 모든 해외 입국자의 자가격리 조치가 해제되었다. 따라서 백신 미접종자 및 외국인도 한국 귀국 시 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해외 여행 시
알아둬야 할 준비물

본격적인 위드 코로나 시대가 다가오며 해외 여러 나라에서 입국 제한 조치를 완화한 상황이다. 특히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그동안 해외로 출국할 때 꼭 준비해야 했던 코로나 음성확인서를 더는 요구하지 않고 있다. 나라별로 다르지만 영문으로 된 백신접종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여행지는 여전히 많으므로, 미리 준비하여 여행 시 지참하자.

📄 백신접종증명서

해외 여행 시 필요한 영문 백신접종증명서는 질병관리청 홈페이지또는 정부24 홈페이지 받을 수 있으며 직접 출력까지 가능한다. 단, 국가에 따라 백신접종증명서와는 별개로 해당 국가에서 효력이 있는 백신접종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으며, 정보가 현지 상황에 따라 변동되니 미리 외교부 혹은 각 대사관에서 확인 후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 Q-코드

Q-코드는 귀국 시 필요한 검역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여 입국 소요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한국 도착 전 미리 검역 정보 & 코로나 19 음성 확인서를 등록해두면 QR코드가 발급 된다. 백신접종 증명서의 경우 자동으로 연동되어 따로 입력할 필요는 없다.

📱 COOV 어플

쿠브 어플은 대한민국을 비롯해 해외에서도 예방 접종 유무를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 백신 증명서이다. 언어를 영문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백신 정보가 담긴 QR 코드를 모바일 화면에 띄울 수도 있다. 백신접종 사실 이외에도 옵션을 직접 선택하여 이름, 생년월일, 국적, 여권번호, 사진 등 다양한 추가 정보를 보여주는 게 가능하다. 디지털 증명서를 QR 스캔을 통해 검증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두자.

*해당 정보는 11월 1일 자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정보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입국 허용이 가능하더라도 현지 관리자와 상황에 따라 입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지금 자유여행 가능한 해외여행지는?

올해 초만 하더라도 여러 제한에 해외여행이 어려웠지만, 최근 들어 격리 절차가 폐지되거나, 필수 검사도 없어진 여행지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가 오기 전처럼 다시 자유롭게 떠날 수 있는 여행지를 확인해보자.

해외여행 가능한 여행지는 어디?


여행 키워드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