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휴양지편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휴양지편
여행 Q&A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휴양지편

1월 3일 업데이트

주요 업데이트 🆕

🇹🇭 태국 자가격리 면제, 잠정 중단
변이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태국이 다시 빗장을 걸어 잠그며, 12월 22일부터 태국 현지에서의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입국은 잠정 중단된 상황이다. 단, 이미 Thailand Pass를 발급받은 사람은 2022년 1월 10일까지 태국 현지 자가격리 면제 입국이 가능하며, 추가된 필수 의무 사항(태국 입국 후 2번의 PCR 검사 시행)을 제외하고는 기존과 동일한 절차가 적용된다. 현재 태국 여행을 하려면 1월 추가 발표가 있을 때까지, 7일간의 현지 자가격리가 필수인 푸켓 샌드박스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

🇺🇸 하와이 자가격리 면제
여행 전 검사 프로그램이 폐지되며 하와이주가 지정한 곳만 인증되던 PCR 검사 기관이 '국내 공신력 있는 검사기관'으로 넓혀졌다. 자가격리 면제를 위해서는 영문 백신 접종증명서, 12월 6일부터 미국 입국 시, 출국 하루 전날 혹은 출국 당일 검사하여 수령한 영문 코로나 19 음성확인서 및 서약서를 제출해야 한다. 와이키키 해변이 있는 호놀룰루 내 한국어 지원 가능한 코로나 19 검사기관 정보 및 미국 본토 경유 항공편 이용할 경우에 대한 주의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자.

🇺🇸 괌 자가격리 면제
괌은 입국 시 10일간의 격리가 원칙이지만 한국 국적자의 경우, 백신접종 완료 & 코로나 19 음성확인서를 소지하면 자가격리가 면제된다. 12월 6일부터는 미국행 항공편 탑승 시,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1일 내 코로나 19 음성확인서를 제시해야 한다. 또한 어플 설치, 선언서, 접종확인증빙서류 등 준비해야할 서류가 더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자.

🇲🇽 멕시코 칸쿤 자가격리 면제
멕시코는 PCR 음성 확인서 제출과 자가격리를 필수로 하지 않아도 되는 곳이지만, 칸쿤을 여행할 경우, 12월 6일부터 출발 1일 이내 시행한 영문 음성확인서가 필요하다. 또한 칸쿤 도착 기준 12시간 이내에 문진표 작성 완료 후 발급되는 개별 QR코드를 받아서 소지해야 하며 Coov와 칸쿤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어플 설치가 필요하다.

🇲🇻 몰디브 자가격리 면제
백신접종 완료자는 영문 PCR 음성확인서를 지참 및 필수 조건 충족 시 몰디브 전역을 자가격리 없이 여행할 수 있다. PCR 음성확인서의 기준은 96시간 이내로 확대되었으나 주의가 필요하다. 경유 항공편 이용할 경우, 기준이 달라지며 몰디브 도착 후 공항에서의 유의사항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자.

🇸🇬 싱가포르, 🇲🇵 사이판 자가격리 면제
아티클에 포함되어 있던 싱가포르, 사이판의 백신 여행 정보는 싱가포르∙사이판 트래블버블 여행 정보에서 더 자세한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휴양지

1️⃣ 하와이

호놀룰루호놀룰루

20-21년 결혼한 커플들이 눈물을 흘리며 포기할 수밖에 없던 명실상부 최고의 신혼여행지, 하와이. 11월 8일부터 기존의 '여행 전 검사 프로그램'이 폐지되면서 PCR 검사 결과가 인정되는 기관이 '하와이주 지정 기관 ➡️ 국내 공신력 있는 검사기관'으로 바뀌었다. 12월 6일부터 미국 방문 시, 출발 전 1일 이내에 발급받은 영문 코로나 19 음성확인서(PCR 또는 안티젠 항원 검사)를 필수지참해야 한다.

아이와 함께하는 하와이 가족 여행 👨‍👩‍👧‍👦
백신 접종 완료한 보호자와 동행하는 만 2-17세 청소년은 백신 접종 증명서 없이도 출국 시간 기준 72시간 내 발급한 PCR 음성확인서만 제출하면 되기에 하와이 가족 동반여행도 가능하다. 단, 해당 청소년이 혼자 이동할 때에는 출국 시간 기준 12시간 이내 PCR 음성 확인서가 필요하다.

자가격리 면제를 위해서는 영문 백신 접종증명서(모더나, 얀센,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교차접종 가능), 출국 하루 전날 혹은 출국 당일 검사하여 수령한 영문 코로나 19 음성확인서(출국 시간 기준 24시간 이내 아님) 혹은 출국일 기준 90일 이내 발급된 코로나19 완치 증명서 필수 지참해야한다. 음성확인서는 PCR, 핵산증폭검사 또는 안티젠 신속항원검사(30분-1시간 이내 결과 확인 가능)가 인정된다. 그리고 서약서를 제출해야 한다.

영문 PCR 음성확인서에는 검사 유형, 성명, 생년월일, 발급기관명, 검체 채취일, 검사 결과가 필수로 포함되어야 하며, 영문 백신 접종증명서에는 성명, 생년월일, 발급기관명, 백신 종류, 백신 접종일이 명시되어야 한다. 미국 여행 시 챙겨야 하는 ESTA 비자 또한 필수이다.

필요 서류현지 자가격리
1️⃣ 출국 하루 전 혹은 출국 당일 시행한 코로나 영문 음성확인서(PCR, 핵산증폭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도 인정)
2️⃣ 영문 백신 접종증명서
3️⃣ 서약서 필요
격리 없음

호놀룰루 내 한국어 지원 가능한
코로나 19 검사기관 🩺

와이키키 해변이 있는 호놀룰루의 오아후섬은 실내 시설 이용 시, 백신 접종 증명서 또는 48시간 이내에 발급받은 코로나 19 음성 확인서가 필요하므로 외출할 때에 항상 잊지 말고 소지하자.

🧑‍⚕️ Fast Walk-In Medical Clinic

  • 주소 1670 Makaloa St #201, Honolulu, HI 96814
  • 연락처 +808-722-0233 *홍윤석 닥터: 병원 전화번호로 카카오톡 친구추가 후 카카오톡으로 검사 예약 가능

🧑‍⚕️ 양성식 내과

🧑‍⚕️ 서필립 클리닉

  • 주소 725 Kapiolani Blvd Suite C-114, Honolulu, HI 96813
  • 연락처 +808-946-1414, suhsoffice@gmail.com

호놀룰루 다이아몬드 헤드호놀룰루 다이아몬드 헤드

하와이 입국 시 미국 본토를 경유할 경우

기존에 시행되던 '여행 전 검사 프로그램'은 폐지되었지만 하와이 직항편을 이용하지 않고 미국 본토를 경유하게 될 경우 절차가 추가된다. 미국 내에서 접종 완료한 백신접종증명서 또는 출발 72시간 전 하와이 지정검사기관에서 실시한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하와이 도착 후 실시하는 10일간의 자가격리 면제를 받을 수 있다.

사전에 안전여행 시스템에 사전 신청을 해야 한다. 개인 이메일 주소로 계정을 생성하여 여행 일정 입력, 미국 내에서 접종 완료한 접종증명서 또는 PCR 음성확인서 업로드(하와이 정부 협약 검사기관에서 배부한 양식의 검사 결과지만 유효), 문진표 작성까지 마친 뒤 QR코드를 발급 받아 제시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인천-하와이행 직항편을 추천한다.

미리 보는 호놀룰루 여행정보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휴양지

2️⃣ 괌

괌 여행괌 여행

괌은 입국 시 10일간의 격리가 원칙이지만 한국 국적자의 경우, 영문 백신접종 완료 &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소지하면 자가격리가 면제된다. 2가지 필수 서류는 괌에 취항하는 항공편 탑승 시에도 소지해야 하니 참고하자. 12월 6일부터 미국행 탑승객은 출발 1일 이내 검사한 코로나19 음성확인서 또는 코로나 확진 후 회복 관련 서류(출발 90일 내)를 필수 지참해야 한다.

미국 방역 지침 vs 괌 방역 지침? 🤔
괌에서는 자가격리 면제를 위한 코로나19 음성확인서로 72시간 이내 영문 음성확인서 또는 1일 내 항원검사 음성확인서 제출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괌 별도 지침보다는 미국 전역에 대한 방역지침을 우선으로 따르는 편이 안전하므로, 1일 내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준비하자.

백신접종 완료자는 FDA 및 WHO 승인 백신(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의 접종 방식에 맞는 횟수로 접종 완료 후 2주가 경과해야 하며 교차접종도 인정된다. 백신접종증명서에는 접종자 성명과 생년월일, 백신명, 접종일 등이 기입되어야 한다. PCR 음성 확인서(검사자 성명과 생년월일, 검체 수집일, 검사명 표시 필수)는 입국 기준 1일 이내 발급받은 것을 제출해야 자가격리 면제가 가능하다.

괌 여행괌 여행

또한 미국 여행 시 필요한 ESTA 비자, 전자예방접종증명서인 Coov(쿠브) 어플도 휴대폰에 설치해두어야 하고, 본인 서명 백신접종선언서, 기타 접종 확인 증빙서류(보건당국 접종기록서, 백신제공자가 발급한 접종확인 편지), 괌 전자세관신고서, 괌 건강상태신고서도 제출해야 한다. 코로나 19 감염 이력이 있는 사람은 3개월 이내 완치 & 감염 증상이 없는 경우에 자가격리 면제가 가능하다. 감염 이력 증빙을 위해서는 괌 도착 전 10-90일 내 발급한 PCR 음성 확인서 및 완치 확인서(의사, 병원, 보건부 중 한 곳에서 발급)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필요 서류현지 자가격리참고사항
1️⃣ 출발 1일 이내 영문 음성확인서
2️⃣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3️⃣ Coov 어플 설치
4️⃣ 본인 서명 백신접종선언서
4️⃣ 접종확인증빙서류(보건당국 접종기록서, 백신제공자가 발급한 접종확인 편지)
5️⃣ 괌 전자세관신고서
6️⃣ 괌 건강상태신고서
백신접종 완료 & 코로나 19 음성확인서를 소지한 경우 자가격리 면제괌 내 시설이용 및 이동 시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소지 필요

아이와 함께하는 괌 가족 여행 👨‍👩‍👧‍👦
백신 접종 완료한 보호자와 동행하는 만 2-18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우, 백신접종이 필수는 아니지만 72시간 이내 PCR 음성확인서 지참은 필수이다. 현재 괌 정부는 현지 시설 이용 시 만 12세 이상에게 백신접종증명서 제출을 요구하고 있기에, 만 12-18세의 백신 미접종자는 부모의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괌 내 현지 시설 이용이 불가능하다. 만 12세 미만은 최소 1회 접종한 부모와 동반 시 시설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미리 보는 괌 여행정보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휴양지

3️⃣ 칸쿤

칸쿤 여행칸쿤 여행

세계적인 휴양지, 칸쿤을 여행하려면 먼저 멕시코의 공통 방역 조치 사항을 알아두어야 한다. 멕시코는 PCR 음성 확인서 제출과 자가격리를 필수로 하지 않아도 되는 곳이지만 입국 시에는 발열 체크 및 문진표 작성을 하고, 증상이 있을 시 코로나 19 검사를 시행한다. 이후 상황에 따라 가벼운 증상자는 자가격리를, 중증의 증세가 있는 경우 입원하게 된다. 현재 90일 무비자 여행이 가능한 멕시코이지만, 미국을 경유할 때는 ESTA, 미국 질병통제센터 서약서,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출발일 기준 1일 이내 발급된 영문 PCR 음성확인서가 필요하다.

칸쿤 유적지칸쿤 유적지

칸쿤을 여행할 경우, 출발 1일 이내 시행한 영문 PCR 음성확인서가 필요하다. 또한 멕시코 정부 안전여행 홈페이지에 칸쿤 도착 기준 12시간 이내에 경유지에서 문진표 작성 완료 후 발급되는 개별 QR코드를 받아서 소지해야 한다. QR 코드는 프린트하거나 모바일로 지참하여, 입국심사 & 격리 면제를 위해 사용한다.(칸쿤 입국 시 공항 직원이 랜덤으로 제시 요구) 또한 사전에 백신접종을 증명할 수 있는 Coov 어플과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어플(CORONA) 설치가 필요하다. (공항 발권 카운터에서 앱 설치 여부 체크)

필요 서류현지 자가격리
1️⃣ 출발 1일 이내 시행된 영문 PCR 음성확인서
2️⃣ 문진표 작성 후 발급되는 개별 QR코드
3️⃣ 영문 백신접종증명서(Coov 어플)
4️⃣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어플(CORONA) 설치 필요
격리 없음

미리 보는 칸쿤 여행정보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휴양지

4️⃣ 몰디브

몰디브몰디브

하와이와 마찬가지로 최고의 휴양지였던 몰디브는 20년 7월 15일부터 여행자의 입국을 허용하고 있었다. 단, 숙박하는 호텔과 비행편 정보를 몰디브 이민국에 등록해야 한다. 백신접종 완료자는 WHO 또는 몰디브 식약청이 승인한 백신접종 완료 후 14일이 경과해야 하며, 몰디브 출발 시간 기점으로 96시간 이내 검사한 PCR 음성확인서를 지참해야 현지에서 격리 없이 몰디브 전역을 여행할 수 있다.

그러나 경유 항공편 이용 시, 몰디브와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경유지에 해당하는 코로나 19 음성확인서 지참을 추천한다. 부모가 모든 조건을 충족했다면 미성년 자녀 또한 자가격리 면제가 동일하게 적용된다.

11월 27일부터는 남아공, 나미비아, 레소토, 모잠비크, 보츠와나, 에스와티니(스와질랜드), 짐바브웨를 14일 이내 방문했거나 해당 지역에서 12시간 이상 경유한 자는 입국 및 경유가 금지된다.

몰디브몰디브

모든 몰디브 입국자는 환승 공항에서 대기시간이 24시간 이상인 경우, 환승지에서 PCR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몰디브 도착 후 공항에서 발열체크를 진행하며, 유증상일 때에는 PCR 검사를 실시하는데 만약 일행 중 한 명이라도 증상을 보인다면 일행 전원이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현지 공항에서 무작위로 PCR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필요 서류현지 자가격리참고사항
1️⃣ 몰디브 출발 기준 96시간 이내 영문 PCR 음성확인서
2️⃣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3️⃣ 숙박하는 호텔과 비행편 정보 몰디브 이민국에 등록 필요
격리 없음현지 공항에서 무작위 PCR 검사

미리 보는 말레 여행정보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휴양지

5️⃣ 태국

푸켓 샌드박스푸켓 샌드박스

무격리 입국 허용 및 샌드박스 프로그램 확장을 시행했던 태국 정부는 12월 22일부터 변이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다시 빗장을 걸어 잠갔다. 현재 태국 현지에서의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무격리 입국은 잠정 중단된 상황이다.

단, 이미 Thailand Pass를 발급받아 승인완료한 사람은 예외적으로 2022년 1월 10일까지 태국 현지 자가격리 면제 입국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태국 여행을 원할 시, 위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현재 푸켓 샌드박스 프로그램(백신접종자에 한하여 7일간의 자가격리 필요)을 통한 입국만 가능하다.

또한 태국 입국 전 21일 이내 아프리카 8개국(보츠와나, 에스와티니, 레소토, 말라위, 모잠비크, 나미비아, 남아공, 짐바브웨)을 방문한 이력이 있을 시 태국 입국이 금지된다는 점도 참고하자.

Thiland Pass를 미리 받았다면
조건부 자가격리 면제(일반 입국=무격리 Test & Go 입국)

푸켓 여행푸켓 여행

기존에 Thailand Pass를 사전 신청하여 승인 완료된 경우 이전과 동일한 절차에 필수 의무 사항이 추가되었다. 태국 입국 직후 1차 PCR 검사 1회(음성 판정 시 호텔 격리 해제)는 그대로 진행되지만, 태국 여행 중 5-7일차에 시행해야 했던 2차 자가진단 검사 대신 PCR 검사(정부 지정 시설에서 무료로 실시)로 변경되며 총 받아야 하는 PCR 검사 횟수는 2회로 바뀌었다.

푸켓 방문만 가능해진
샌드박스 프로그램

푸켓푸켓

태국 샌드박스 프로그램을 이용해 방문 가능한 곳은 현재 푸켓뿐이다. 7일간의 격리가 의무인 푸켓 여행을 위해서는 입국 최소 14일 전까지 백신접종을 각 조건에 맞게 완료해야하며, 태국 내 입원 전체 기간의 코로나 19 치료비를 보장해야 하며 그 범위가 50,000 달러 이상의 의료보험 가입이 필요하다.

항공기 탑승 전 72시간 이내 발급받은 영문 PCR 음성확인서와 입국허가서 지참, 태국 입국 직후 PCR 검사 1회 실시 및 SHA Extra+ 호텔에서 음성 결과 나올 때까지 격리(음성 확인시 호텔 외부 이동 가능), 도착 5-7일차에 다시 2차 PCR 검사를 시행하므로 해당 샌드박스 지역 내 7일간 체류(음성 확인 시 8일차 이후부터 타 지역으로 이동 가능)한다. 단, 5일 미만 체류자는 2차 테스트를 받지 않아도 된다.

추적을 위해 Mor Chana(머차나) 어플 설치 필요하기에 미리 다운받아 두는 게 좋다. 샌드박스 지역 내 체류할 SHA Extra+ 또는 AQ 인증 호텔 7박 예약 후에는 숙박료 납입증명서 제출 또한 필요하다.

샌드박스도 없어질 수 있다? ⚠️
태국 정부는 현재의 코로나 상황을 지켜보며 2022년 1월 4일, 태국 입국 제한 및 중단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로서 정해진 내용은 없으나, 샌드박스 프로그램도 중단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자.

푸켓 여행푸켓 여행

🔍 한눈에 보는 샌드박스 프로그램 여행 정보

샌드박스 프로그램 조건현지 자가격리
1️⃣ 여행 14일 전에 발급된 백신접종증명서
2️⃣ 출발 기준 72시간 전에 실시한 영문 PCR 음성확인서
3️⃣ 코로나 19 치료가 포함되는 50,000 달러 이상의 의료보험 가입 필요
4️⃣ 입국허가서 필요
5️⃣ 샌드박스 지역 내 SHA Extra+ 또는 AQ 인증 호텔 7박 예약 후 숙박료 납입증명서 제출 필요
6️⃣ Mor Chana(머차나) 어플 설치 필요
1️⃣ 태국 도착 직후 시행한 1차 PCR 검사 결과 나올 때까지 격리
2️⃣ 현지에서 7일간 자가격리 필수
5-7일차에 시행한 2차 PCR 검사에서 음성 확인되면 8일차 이후부터 푸켓 외 다른 지역 이동 가능

미리 보는 푸켓 여행정보

*해당 정보는 1월 3일 자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정보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입국 허용이 가능하더라도 현지 관리자와 상황에 따라 입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백신 Q&A

백신 접종자에 한해 해외에 다녀오더라도 국내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모든 백신 접종자가 이 면제 기준에 해당되는지, 어떤 기준으로 자가격리 면제가 되는 것인지 총정리를 해 보았다. 알쏭달쏭한 백신 여행 정보를 바로 확인해보자.

알아둬야 할 백신 여행정보


여행 키워드


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