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여행 Q&A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6월 22일 업데이트

주요 업데이트 🆕

🇺🇸 미국 자가격리 면제
6월 12일부로 미국 입국시 음성확인서가 불필요해짐에 따라 절차가 한결 간소해졌다. ESTA와 백신 접종 증명서만 소지하면 입국이 가능하다. 그러나 각 행정구역에 따라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출국 전 해당지역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 캐나다 자가격리 면제
캐나다는 백신 접종자에게만 여행 목적의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입국일 최소 14일 전에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입국 직후에는 무작위로 선정된 여행자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시행하며, 격리는 필요하지 않다. 이외에도 ArriveCAN 어플에 필수 입력사항 작성을 완료해야 한다. 상세 사항은 캐나다 파트에서 확인하자.

🇲🇽 멕시코 자가격리 면제
멕시코는 현재 별도의 PCR 음성확인서 및 백신접종증명서 제출을 하지 않아도 격리 없이 입국이 가능하다. 그러나 경유 항공편을 이용할 경우 항공편 예매 단계에서부터 체크해야 할 사항이 생긴다. 또한 멕시코 입국 시 증상 정도와 유무에 따라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다.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1️⃣ 미국 🇺🇸

미국 여행미국 여행

미국 내 공통 사항

1.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하기

미국 내 대부분 지역이 자가격리를 권고 사항으로 하고 있지만, 백신접종 완료자의 경우 권고 조치를 필수로 이행하지 않아도 된다. FDA 혹은 WHO에서 승인받은 백신(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등 교차접종 인정)을 접종 방법에 맞게 완료하여 2주가 지나야 한다. 특히 백신접종증명서에는 이름, 생년월일 등의 개인식별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coov 어플 다운로드 필수 📱
국내 질병 관리청에서 발급하는 코로나19 전자예방접종 증명서 coov(쿠브) 어플은 미국 내에서 필수로 사용되고 있으니 꼭 다운받자. 여권 정보, 백신 예방 접종내역이 연동되어 본인인증 증명서와 코로나19 예방접종 1, 2차 증명서가 어플 내에 발급된다. 해외에서 사용할 때에는 언어를 해당 나라의 언어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된다.

미국 여행미국 여행

2. ESTA 준비

ESTA는 비자와는 다른, 전자여행허가 비자 면제프로그램이다. 비자 소지자가 아니라면 모두 미국 방문 시 ESTA를 사전에 신청하여 승인받아야 한다. 코로나 이전에 신청했어도 유효기간이 남아있다면 사용 가능하므로, 만약 발급 이력이 있다면 온라인에서 조회해보자.

신규 신청할 경우에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여권번호, 생년월일, 미국 숙소 주소 등의 정보를 영문으로 입력한다. 보통 1-2일 정도면 승인되는데 $14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해외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 미국 입국일 기준 최소 72시간 전까지 ESTA 사전허가 받기를 권장하며 승인 완료 후 2년 또는 여권 만료일까지 유효하며, 재신청하지 않아도 여러 차례 미국 방문이 가능하다.

미국 내 최대 체류 기간 🧳
최대 한 번에 90일까지 머무를 수 있으며 미국 재방문 시에는 적절한 시간 간격이 있어야 하는데, 다음 방문 시까지 얼만큼의 시간 간격을 두고 기다려야 하는지는 정해진 바가 없다.

미국 여행미국 여행

미국 뉴욕 여행미국 뉴욕 여행

3. 도착 후

CDC는 미국 도착 후 3-5일 안에 다시 진단검사를 받고, 검사 결과가 음성이어도 5일 자가격리를 권고하고 있다. 최신 접종 완료인 상태, 즉 부스터샷까지 접종을 완료했거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부스터샷 접종 시기가 아직 도래하지 않은 경우 자가격리를 할 필요는 없다.

미국 공통 백신 여행 정보

백신 접종자 준비 사항현지 자가격리
1️⃣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2️⃣ 비자 또는 ESTA
3️⃣ coov 어플 다운로드
최신 접종 완료 상태일 경우 자가격리 불필요

미리 보는 뉴욕 여행정보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2️⃣ 캐나다 🇨🇦

캐나다 밴프캐나다 밴프

1.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하기

맑고 깨끗한 천혜의 자연을 품은 캐나다는 백신 접종자에게만 여행 등 비필수적 목적의 입국을 허용한다. 캐나다 입국일 최소 14일 전에 캐나다 정부의 승인을 받은 백신(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을 각 방법에 맞게 접종 완료해야 하며 교차 접종도 인정된다.

ArriveCAN 어플 다운로드 필수 📱
캐나다 입국 전, 항공편 탑승 전까지 ArriveCAN 어플에 필수 입력사항 작성을 마쳐야 한다. 캐나다 입국 전 72시간 내 어플에 백신 접종 증명서(영어 & 불어), 여행자 정보, 항공일정 등을 텍스트 및 파일 형태(jpg, png, pdf)로 제출한다. 그런 뒤에 정보 입력 완료를 증빙하는 영수증(이메일 또는 어플에서 확인 가능)까지 제시해야만 항공편 탑승이 가능하다.

캐나다 옐로나이프 여행캐나다 옐로나이프 여행

2. eTA 준비

eTA는 전자여행허가 시스템으로 온라인을 통해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 단기체류의 경우, 한 번 발급 받으면 5년 혹은 여권만료일까지 입국 횟수에 제한 없이 유효하다. 신청 시 때에 따라 승인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기에 캐나다행 항공편 예약 전에 미리 eTA를 신청하는 게 좋다.

신청 방법은 먼저 여권과 신용카드를 준비해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한다. 이때 여행자 및 여권 정보, 항공편 등의 내용을 기재해야 하며 CAD $7의 비용을 결제한다. 완료 후 이메일로 신청서 승인 확인이 가능하며 eTA 발급번호가 나온 화면을 캡처하거나 프린트할 것을 추천한다. 이메일 승인서 발급이 늦어질 때는 스팸 메일함을 확인해보자.

eTA 신청 시 주의 📑
신청서 기재 정보는 따로 저장할 수 없고, 추후 인쇄가 불가하므로 결제 즉시 영수증 인쇄를 하는 게 좋다.

토론토 여행토론토 여행

3. 도착 후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입국 후 자가격리는 불필요하며, 무작위로 선정되는 여행자들에 한해 PCR 검사를 시행한다. 다만 검사 결과를 수령할 때까지 격리를 할 필요는 없다.

결론적으로 캐나다 입국 시에는 ArriveCAN 정보입력 완료 영수증,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그리고 비자, eTA 등의 여행 관련 서류를 필수 지참해야 하며, 이를 통해 백신 접종 완료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백신 접종자 준비 사항현지 자가격리
1️⃣ 영문 백신접종증명서
2️⃣ 72시간 내 ArriveCAN 정보입력 증빙용 영수증
3️⃣ 비자 또는 eTA 필요
5️⃣ 캐나다 입국 직후 무작위로 선정되는 여행자에 한해 PCR 검사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입국 후 자가격리는 불필요

미리 보는 밴쿠버 여행정보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3️⃣ 멕시코 🇲🇽

멕시코 칸쿤 여행멕시코 칸쿤 여행

멕시코는 현재 90일 무비자 여행이 가능하지만 미국을 경유할 때에는 ESTA가 필요하다. 또한 미국 내 지역마다 코로나 방역 지침이 달라서, 항공편 예매 단계에서부터 이를 잘 체크해 준비해야 한다.

멕시코 과달라하라멕시코 과달라하라

입국 시에는 발열 체크 및 문진표 작성을 하고, 증상이 있을 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한다. 이후 상황에 따라 가벼운 증상자는 자가격리를, 중증의 증세가 있는 경우 입원하게 된다.

백신 접종자 준비 사항현지 자가격리
1️⃣ 영문 백신접종증명서격리 없음

미리 보는 칸쿤 여행정보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4️⃣ 칠레 🇨🇱

칠레 여행칠레 여행

칠레 입국 시에는 온라인 여행자 건강 신고서을 작성해야 하며, 코로나19 관련 의료 비용이 3만불 이상 보장되는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공항 입국 시 랜덤으로 PCR 검사를 시행하는데, 음성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택이나 숙소에서 격리해야 한다.

입국 준비 사항현지 자가격리
1️⃣ 온라인 여행자 건강 신고서
2️⃣ 3만불 이상 보장되는 여행자 보험
격리 없음

미리 보는 산티아고 여행정보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5️⃣ 페루 🇵🇪

페루 여행페루 여행

페루 입국을 위해서는 3차 백신접종 확인서 또는 출발 전 48시간 내에 발급받은 PCR 음성확인서가 필요하며, 입국 전 온라인으로 여행자 건강상태확인 서약서 작성이 필요하다. 입국시 체온 확인과 문진 등을 실시하여 코로나19 유사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격리하지 않는다.

입국 준비 사항현지 자가격리
1️⃣ 온라인 여행자 건강상태확인 서약서
2️⃣ 3차 백신접종확인서 또는 PCR 음성확인서
격리 없음

자가격리 없는 해외 여행지 #미주

6️⃣ 아르헨티나 🇦🇷

아르헨티나 여행아르헨티나 여행

아르헨티나에 입국하려면 한국 출국 전 48시간 이내 서약서를 작성해야 하며, 체류기간 중 코로나19 관련 비용을 제한 없이 보장하는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미접종자의 경우 입국 24시간 내 코로나19 진단 검사가 권고된다.

입국 준비 사항현지 자가격리
1️⃣ 온라인 서약서 작성
2️⃣ 여행자 보험 의무 가입
격리 없음

미리 보는 부에노스 아이레스 여행정보

*해당 정보는 6월 22일 자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정보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입국 허용이 가능하더라도 현지 관리자와 상황에 따라 입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백신 Q&A

백신 접종자에 한해 해외에 다녀오더라도 국내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모든 백신 접종자가 이 면제 기준에 해당되는지, 어떤 기준으로 자가격리 면제가 되는지 총정리를 해 보았다. 알쏭달쏭한 백신 여행 정보를 바로 확인해보자.

알아둬야 할 백신 여행정보


여행 키워드


banner